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꽃샘추위 이겨낼~ 쉬운 찌개! 순두부찌개 끓이는 법

by 옥이(김진옥 2011. 3. 1.
반응형






꽃샘추위.... 봄을 시샘하나요?
단비라고 하니..비는 너무 좋은데요. 추운것은 싫습니다.
지난 토요일 밤 다리가 아파서 잠을 자다 깨고.. 다리를 잡고 기도하고...
비오는 날은 정말 일기예보 같은 저의 다리입니다.
금새 정상적인 다리가 될줄 알았는데....한번 다친 다리는 회복이 어렵네요.
그래서 재활치료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4월부터 재활전문병원을 일주일에 2번씩 다닐 예정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찌개는 순두부찌개입니다. 그런데요. 정말 초간단찌개입니다!
바지락도.. 돼지고기도... 굴도.. 정말 별다른 재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단지 순두부 1봉지와 잘~ 끓인 육수만 있다면...얼큰하게 끓일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꼭 끓여보라고 권유하고 싶은 찌개~~~
세상에서 제일 쉬운 찌개~~~
여러분에게 많은 찌개를 소개했는데요 오늘처럼 쉬운 찌개는 없는듯합니다.
재료가 간단하고 끓이는 법도 간단합니다. 단!! 육수만 비리지 않게 잘 끓이시면 됩니다.
꽃샘추위 이겨낼 순두부찌개 만들어 볼까요?





재료: 순두부1봉. 달걀1개. 다진파2T. 청양고추1개.
양념장 : 고추가루1T반. 국간장1T. 액젓1T. 참기름1/2T. 다진마늘1/2T. 후추가루소량.
멸치다시마육수 1컵 : 물3컵. 국물용멸치3마리. 마른새우1/2줌. 다시마1조각. 대파뿌리1개.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액젓은 까나리액젓. 멸치액젓 아무거나 사용하세요.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요즘에는 시판하는 국간장도 많습니다.



1. 육수 끓이기 : 냄비에  물3컵. 국물용멸치3마리. 마른새우1/2줌. 다시마1조각. 대파뿌리1개를 넣고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10분 끓인후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 1컵만 준비합니다.
=> 뚜껑은 열고 끓이세요. 마른새우가 없을때는 멸치를 6마리정도 넣으세요.






2. 양념장 만들기 : 고추가루1T반. 국간장1T. 액젓1T. 참기름1/2T. 다진마늘1/2T. 후추가루소량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3. 다진파. 청양고추. 달걀. 순두부 준비합니다.






4. 뚝배기에 순두부를 2토막 내어 넣어준후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 1컵을 부어줍니다.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5. 중불로 줄이고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4~5분정도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 센불로 하면 바닥이 타요.. 중약불도 좋습니다.






6. 다진파. 청양고추1개 다진거 넣고 달걀1개 터트려 올린후 달걀이 반숙으로 익으면
   불을 끄고 드시면 됩니다.
==> 매운거 싫으신 분은 청양고추 생략하시고요. 마지막에 싱거우면 소금간 추가하세요.
==> 가끔~ 저에게 육수 내는거 귀찮다! 나는 조미료 사용하는 혼자사는 남자다! 그러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럴때는 육수 생략하시고요.. 물을 1컵 넣고요.. 조미료를 넣으시면 됩니다. 조미료가 간간하니까
     양념장에 액젓이랑 간장양을 조금 줄이면 됩니다.





정말 쉽지요? 그런데요.. 바지락을 안넣어도 너무 개운하고 얼큰합니다.
이유는 액젓때문입니다. 액젓대신 새우젓을 넣어도 좋습니다.
오늘 3.1일절 삼일운동의 정신 생각하시면서 간단한 순두부찌개 어떠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