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주말에 만드는 저렴한 조림반찬 3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0. 8. 14.
반응형

 




어제 은근히 후덥지근한 날씨였습니다.... 막바지 무더위겠지요??
엇그제  잠을 많이 자서 그럴까요?  새벽 늦게 잠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겨우겨우 일어났습니다... *^^*

오늘 소개하는 반찬은 저렴한 조림반찬 3가지 입니다...
알감자는 시장에서 1kg 1500원에 구입했고요.....( 500g만 만들었습니다..)
달걀과 두부는 원래 저렴한 재료니까요....달걀 10개와 두부 1모로 조림반찬 만들었습니다..



♧ 달걀장조림
재료: 달걀10개. 간장1/2컵. 대파1/2개. 올리고당2T(또는 물엿). 맛술3T.후추가루약간. 물2컵반.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물대신에 멸치다시마육수를 넣으면 더욱 맛있답니다..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로 저는 미림을 사용했습니다.

 



1. 달걀10개를 달걀이 잠길정도의 찬물을 넣고 15분 삶아줍니다...
   삶아준후 바로 찬물에 담궈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2. 껍질을 제거후 냄비에 넣어 물2컵반 + 간장1/2컵 + 맛술3T + 올리고당2T + 대파1/2개+ 후추가루소량을 넣고
    가스불을 센불로 켜준후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15분 졸여주면 완성입니다..
    중간중간 간장물을 달걀에 끼얹어주세요.....( 뚜껑열고)







♧ 두부조림
재료: 두부1모. 다진파2T. 간장3T. 고추가루2/3T. 설탕2/3T. 참기름1/2T. 깨1/2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두부1모를 먹기좋게 한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두께1cm × 4cm정도) 
    자른 두부를 면보로 살짝 눌러 물기를 제거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루고 앞뒤면 중불에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2. 양념장 만들기 : 
   다진파2T. 간장3T. 고추가루2/3T. 설탕2/3T. 참기름1/2T. 깨1/2T.
3. 두부를 앞뒤 노릇하게 구운 상태에서 양념장에 물5T를 넣어 두부위에 골고루 뿌려준후 중약불에서 졸여줍니다.
    양념장이 거의 졸면 완성입니다~






♧ 알감자조림
재료: 알감자500g. 소금1T. 진간장6T. 설탕5T. 올리고당4T(또는 물엿). 참기름1/2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진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에 진간장이라고 표시된 간장입니다.



1. 알감자 500g을 부드러운 솔로 잘 씻어 준비합니다....싹눈 부분은 칼로 제거해줍니다...
    냄비에 알감자를 넣고 굵은소금1T를 넣고 물4컵을 넣은후 15분 끓여줍니다... (뚜껑열고)
    끓여준후 바로 감자를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 감자의 크기에 따라 끓이는 시간은 조절하세요...저는 감자가 크기에 15분 끓여주었습니다.(작을때는 10분)
==>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알감자조림보다 오늘 소개하는 알감자조림은 더 쉽게 만들수 있게 설명했습니다..




2. 한번 데친 알감자를 볶음팬에 넣은후 물3컵 + 진간장6T + 설탕5T를 넣고 가스불을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뚜껑을 조금만 열어두고....15분동안 끓여줍니다...
==> 중간중간 수저로 국물을 감자에 끼얹어주세요...




3. 15분정도 중불에서 졸인후 올리고당4T(또는 물엿)를 넣어줍니다... 볶음팬 손잡이를 잘 흔들어주면서
    중불에서 6~7분정도 더 졸여주면 완성입니다...마지막에 참기름1/2T 넣어주세요...
==> 마지막에 윤기가 날정도로 졸여주면 됩니다...
  






오늘 하루를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산다면......
요즘 제 머리속에 맴도는 말입니다... 최선을 다해 산다면 후회도 적겠지요....
세상에 꿈이 없는 사람보다 꿈이 있는 사람이....
세상에 사랑이 없는 사람보다 사랑이 많은 사람이 많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