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해장국의 지존~ 뼈다귀감자탕 잡내없이 맛있게 끓이는 법 *^^*

by 옥이(김진옥 2011. 2. 6.
반응형

 






설연휴 잘 보내셨어요?
저는 오고가는 길이 왜이리 막히는지요... ㅎㅎㅎ 남편이랑 교대로 운전을 하려고 했는데요..
남편이 혼자 운전을 다했습니다.
( 제가 졸음운전 할까봐 걱정이 되었데요.. 사실 저 운전하고 싶었는데요 ~ 제가 운전을 하면 카레이싱처럼 합니다~)
어제 재래시장을 갔더니 설연휴 끝이라 그런지 싱싱한 해산물도 없고 싱싱한 채소들도 없고..
눈에 확 들어온것이 돼지등뼈였습니다. 돼지등뼈 한줄에 1만원(2500g)에 구입해서 자전거에 실고 집에 왔습니다.
돼지등뼈 감자탕은 해장국의 지존이죠?
오늘 돼지등뼈 한줄로 맛있는 밥상 어떠세요?  뼈다귀감자탕 맛있게 끓이는 법 소개합니다 !!!




재료( 전골냄비로 2개. 4~6인분정도):
돼지등뼈 1줄 2500g. 우거지( 얼갈이 배추 800g). 감자 5개(大사이즈). 양파1/2개. 대파3개. 마늘13개.
생강3개(마늘크기로). 월계수잎3장. 소주1/2컵. 된장4T. 고추가루10T. 다진마늘3T. 국간장6T. 맛술3T.
후추가루. 액젓3T. 들깨가루4~5T. 소금2T정도. 깻잎20장. 홍고추2개. 청양고추2개. 팽이버섯1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 미정. 청주같은 조리술을 말합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소금양 조절하세요.
=> 우거지 대신에 시래기 또는 익은 배추김치를 넣어도 좋습니다.



1. 돼지등뼈는 찬물에 2~3시간정도 담궈 핏물을 제거합니다.. 중간중간 물을 2번정도 갈아주세요..
    큰 냄비에 물22컵을 부은후 물이 팔팔 끓어 오르면 돼지등뼈를 넣고 5분정도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줍니다.
    냄비에 있는 삶은 물도 버려줍니다.
    살짝 삶은 돼지등뼈는 흐르는물에 하나하나 샤워를 시켜주세요...
    이렇게 만들어야 기름기 및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아서 깔끔합니다.





2. 대파2개. 마늘13개. 생강3개(마늘크기로). 월계수잎3장. 양파1/2개를 토막내어 준비후
    면주머니에 넣어 묶어줍니다.
3. 냄비에 위 1번에서 한번 살짝 데친 돼지등뼈를 넣고 물27컵을 넣은후 면주머니를 넣고 소주1/2컵을 넣고.
    된장 3T를 고운체에 걸러 풀어주세요....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한번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1시간30분 동안 푹 끓여줍니다.( 냄비 뚜껑은 덮고)
==> 뼈다귀 감자탕의 국물이 걸죽한것이 좋은경우 물은 25컵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 감칠맛 나는 해장국 국물을 원하실 경우 물과 멸치다시마육수를 1:1 비율로 섞어서 넣어 끓이세요~


****1시간 30분동안 등뼈를 끓이는 동안 얼갈이배추와 감자를 준비합니다.



4. 얼갈이배추 4줌(800g)을 준비합니다. 씻어서 밑둥을 칼로 자른후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5분정도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잠시 담근뒤 물기를 빼준후 
    된장1T. 고추가루10T. 다진마늘3T. 국간장6T. 맛술3T.후추가루. 액젓3T. 들깨가루4T를 넣어
    조물조물 양념을 버무려줍니다.
==> 얼갈이를 좋아하시는 분은 넉넉히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5. 감자도 삶아 준비합니다. 감자가 큰 사이즈였습니다. 작은경우 8개정도 준비하세요~
==> 큰 사이즈는 반절 잘라 동글동글 모서리 정리한후 삼발이 위에 쪘습니다.





6. 1시간 30분동안 삶은 등뼈에서 면주머니만 건져줍니다. 여기에 위 4번에서 양념한 얼갈이 배추를 넣고
    20분정도 중불에서 끓여주면 완성입니다.중간에 소금간을 합니다. 저는 소금2T를 추가했습니다.
    기호에 맞게 다른양념 추가하세요~
    20분후  전골냄비에 뼈다귀와 국물을 담아 익은 감자를 올리고 깻잎을 썰어서 담고.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팽이버섯. 들깨가루를 담아 전골냄비채 상위에서 휴대용 가스렌지로 끓이면서 드시면 됩니다. 
    *** 또는 얼갈이 배추 넣고 20분후 냄비에 익은감자와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깻잎을 넣고 한번 끓여서
          각자 큰 그릇에 담아 드셔도 좋습니다.





딸부잣집 저의집은 어렸을때 돼지등뼈가 저렴했기에 한솥가득 끓여서 푸짐하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방법처럼 끓이는 것도 좋지만 푹 익은 김장배추김치 넣고 대충 끓여도 참 맛있지요?
김장김치 넣고 끓이는 김치감자탕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276
설연휴 피곤하셨지요? 오늘 즐거운 주일 보내시고요..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