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전.부침.기타.

암예방에 탁월하게 좋다는 건강하고 구수한 시래기죽 *^^*

by 옥이(김진옥 2012. 1. 13.
반응형


지난주였던것 같아요.. 우연히 아침에  TV를 보는데요..
시래기가 암예방에 좋다고 나오더라고요. ( MBC생방송 오늘아침 1월 5일자 방송이었습니다)
시래기가 특히 암환자들에게 필요한  비타민 B.C 황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방송보는 내내 시래기가 참 좋구나...생각했습니다.
무청 시래기를 잘 말려서 불린후 데쳐서 밥을 해서 먹어도 좋고요..나물로 볶아서 드셔도 좋고요..
오늘 소개하는 죽처럼 시래기죽을 만드셔도 좋답니다.




재료: 데친 시래기 300g(2줌반정도). 쌀2컵(불리기전의 양). 멸치다시마육수 7컵. 물4컵. 참기름2T.
        고운들깨가루2T.다진마늘1/3T. 국간장2T(또는 소금).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저의 집 쌀은 맵쌀과 찹쌀이 섞여있어요.. 찹쌀을 조금 넣고 죽을 끓이셔도 좋습니다.



1. 시래기는 말린 상태라면 물에 불려서 끓는물에 한참 데친후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저는 마트에서 데친 시래기를 구입했습니다. 데친 시래기를 먹기 좋게 3cm 길이로 썰어줍니다.
==> 시래기를 데칠때 쌀뜬물을 끓여서 데치면 부드럽고 잡내가 나지 않아 좋습니다.




2. 쌀은 불리기전 양이 2컵입니다. 찬물에 1시간정도 담궈 쌀을 불려주세요.
    불린 쌀을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3. 멸치다시마육수를 끓여 7컵을 준비합니다. 멸치다시마육수에 된장3T를 체에 받쳐 풀어줍니다.
==> 멸치다시마육수 끓이는법 http://hls3790.tistory.com/800
==> 나중에 죽을 끓일때 멸치다시마육수는 7컵. 물은 4컵을 넣어줄겁니다.




4. 냄비에 썰어놓은 시래기를 넣고 불린쌀을 넣은후 참기름2T를 두르고 중불에서 달달 30초정도 볶다가
   위 3번에서 준비한 된장푼 육수를 넣고 물4컵을 넣은후 센불로 켜줍니다.
   뚜껑은 덮고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주시고요.. 고운들깨가루 2T를 넣어준후 저어주세요.
   뚜껑덮고 중간중간 나무주걱으로 저어주면서 15분~20분정도 끓여주면 쌀알이 푹 익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국간장2T를 넣고 간을 맞추면 완성입니다.
==> 원래 된장으로 국을 끓일때는 소금으로만 간을 하는데요.. 죽을 끓이니까 소금보다는 국간장을 넣는것이 감칠맛이
      나더라고요..
==> 접시에 담아 깨를 조금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죽을 끓이는 중간에 물이 부족하면 뜨거운물을 넣어 보충해주세요.
저는 어제 남편오기전에 끓였다가 사진을찍어서요...물기가 없어보이지만 참 구수했답니다.
특히 들깨가루를 넣어서 먹을때 고소한 맛도 나고 좋았던것 같습니다.
건강식으로 먹는 시래기죽~~ 한번 도전해보세요.
즐거운 금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