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바다 냄새 솔솔나는 건강한 반찬 3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1. 2. 14.
반응형

 




즐거운 월요일 아침입니다 *^^*
사실 출근하시는 분들은 월요일 아침이 바쁘고..반갑지 않지요?
그래도...이왕 시작된 월요일 기분 좋게 출발하시는 것은 어떠세요?
오늘은 건강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바다에서 나는 건강한 식재료로  반찬 3가지 소개합니다.




♧ 쪽파김자반무침
재료: 쪽파20개. 파래김자반 3줌정도(40g). 간장3T반. 다진마늘1/2T. 참기름1T. 고추가루1T. 맛술1T.
        액젓1/2T. 올리고당1/2T(또는 물엿). 깨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저는 파래김자반으로 만들었는데요.. 일반 김으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김은 3~4장 구우시면 될겁니다.



1. 쪽파 20개를 씻어서 3등분 해줍니다.
    끓는물에 소금1T정도 넣고 쪽파 흰부분부터 넣어줍니다. 20초정도 데치다가 쪽파 파란부분을 넣고
    10초정도만 더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 쪽파 흰부분이 두꺼워서  오래 데쳐야하기 때문에 쪽파흰부분부터 넣어주는 겁니다.




2. 김자반을 먹기좋게 손으로 뜯어줍니다. (한입크기로)  볶음팬에 넣고 1~2분정도 중약불에서 구워줍니다.
==> 볶을때 식용유 넣지 않습니다. 일반김을 구워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3. 간장3T반. 다진마늘1/2T. 참기름1T. 고추가루1T. 맛술1T.액젓1/2T. 올리고당1/2T(또는 물엿).
   깨1T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후 여기에 데친 쪽파, 김자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완성입니다.








♧ 병어무조림
재료: 병어2마리(중간크기). 무1토막(지름6cm×길이6cm, 무게350g). 대파1개. 청양고추3개. 홍고추1개.
        양파1/2개.
양념 : 된장1T. 간장7T. 다진마늘1T반. 고추가루5T. 맛술3T. 후추가루약간.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소금1/7T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소금양 조절하세요.



1. 병어는 꼬리와 지느러미는 가위로 잘라줍니다. 창자는 칼로 갈라 제거후 씻어줍니다.
2. 무는 두툽하게 썰어주고. 양파도 두툽하게 썰어주고.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썰어줍니다.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3. 양념장 만들기 : 된장1T. 간장7T. 다진마늘1T반. 고추가루5T. 맛술3T. 후추가루약간.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소금1/7T
정도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4. 냄비에 무를 깔고 물2컵을 부어준후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3분동안 끓여줍니다.
   여기에 양념장을 한수저 끼얹고... 병어를 올린후..나머지 양념장도 끼얹고... 썰어 놓은 양파.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올려줍니다.  국물을 끼얹어주면서 뚜껑을 살짝만 열고 중불에서 12~15분정도 졸여주면 완성입니다.
==> 졸이면서 간을 보셔서 추가양념 하세요.
==> 물2컵 대신에 멸치다시마육수를 넣으면 더욱 담백하고 맛있습니다.

*** 병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비린맛이 덜합니다. 그래서 생선조림으로 만들었을때 담백한 맛이 남다르답니다.









♧ 미역오이초무침
재료: 미역( 불린 미역으로 한주먹정도). 오이1/2개. 국간장1T. 식초2T. 설탕1/2T. 다진마늘1/3T. 소금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미역은 자른미역을 불려서 사용했고요...한주먹보다 조금 많은 양이었습니다...



1. 미역은 불린후....찬물에 씻어....끓는물에 넣다가 바로 빼준후..찬물에 다시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미역을 끓는물에 살짝 넣다가 빼는 정도로 데치면 비린내가  나지 않아요...)
    미역을 볼에 담고....국간장1T + 식초2T + 설탕1/2T +다진마늘1/3T + 소금(완두콩크기정도양)을 넣은후
    조물 무쳐 10분정도 간이 베이게 놓아줍니다...
2. 미역에 간이 베일동안 오이 1/2개를 어슷 썰어 소금 1/3T를 뿌린후... 10분만 절여준후...
    찬물에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뺀 오이를 양념한 미역에 넣고 깨를 넣어 버무리면 완성..
=> 바로 드실경우에는 오이를 절이지 말로 채썰어서 바로 미역과 무쳐드시면 됩니다...
=> 기호에 따라 식초양...소금양 조절하세요...





병어무조림은 담백한 맛이 너무 좋습니다. 생선조림을 만들면 비려서 못드신다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레시피입니다.  미역오이초무침은 다이어트 중이시거나 빈혈이 있으신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레시피고요..
쪽파김자반무침은 요즘 만들어 드시기 딱좋은 반찬입니다.
바다 냄새 솔솔나는 건강한 반찬 3가지 어떠세요?
즐거운 월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