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식.도시락.샌드위치

바쁜아침 30분만에 소풍도시락 만들기 *^^*

by 옥이(김진옥 2011. 6. 8.
반응형




오늘은 아침부터 정신이 없었습니다.
포스팅 제목처럼 바쁜아침 30분만에 소풍도시락 만들기 위해~~ 어제저녁 미리 밑재료 준비해놓고 잠을 잤는데요..
재료를 준비해놓고 잤으니 다행이지...늦잠을 자는 바람에 아름이 도시락을 못싸줄뻔했습니다 *^^*
오늘 아름이가 수학여행을 떠났거든요...평상시보다 등교시간이 빨라서 부랴부랴 도시락 만들어주고...
늦지 않게 학교에 보냈답니다.

오늘은 직장에 다니시는 엄마들을 위해~~ 제가 예전에 직장 다닐때 바쁜 아침에 소풍 도시락 간편하게 싸던법
소개할까합니다.
제일 먼저 밥을  만들어 놓으세요. 저는 전날 저녁  고슬고슬 밥을 지어놓은후 전기밥솥에 넣어둡니다.
전기밥솥에 보온버튼 누르지 않고.. 그냥 아무버튼 누르지 말고 밥만  넣어 놓으세요.
그런후 아침에 일어나서 보온버튼과 함께 있는 "재가열"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가열버튼을 클릭하면 밥이 금새
새밥이 된답니다.
혹 사용하시는 밥솥에 재가열 버튼이 없는 경우 밥에 물을 소량뿌려준후 취사버튼을 누르고 7~9분정도 취사하세요..
7~9분 취사후 바로 취소버튼 누르면 밥이 새밥처럼 된답니다.
그 다음.... 김밥을 싸실 경우엔 김밥 속재료를 미리 전날 만들어 놓으세요. 저같은 경우엔 계란지단.햄은 아침에
만들고 다른 재료는 미리 전날 만들어서 냉장고속에 보관한답니다.( 수분기도 제거되고 좋답니다)
그럼 30분만에 만든 소풍도시락 구경하실래요??





♧ 참치주먹밥
재료: 밥1공기반. 참치1캔(150g). 통오이피클2개( 슬라이스된 피클은 10개정도). 양파1/4개.
         마요네즈4T. 참기름1T. 포도씨유1/2T. 고운소금1/2~2/3T정도.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참치캔은 소쿠리에 받쳐 기름기를 쭉 빼줍니다.( 참치의 기름기는 쭉 빼주셔야 질퍽해지지 않습니다)
    피클은 잘게 다져줍니다.( 통오이피클이 없을때는 슬라이스된 피클을 10개정도 넣으세요.)
    양파1/4개도 곱게 다져준후 매운향을 날리기위해 찬물에 담갔다가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다져준 피클과 양파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면보에 넣고 꽉 짜주세요~~( 물기가 들어가면 안되요..)
2. 볼에 준비한 양파.참치.피클을 넣고 마요네즈4T와 깨를 약간 넣어 골고루 버무려줍니다..(속재료완성~)
==> 참치주먹밥을 만들때 속재료를 미리 전날 만들어서 냉장고속에 보관하세요.
      마요네즈만 아침에 넣어 버무릴수 있게 준비하면 바쁜아침 시간절약 되겠죠?
    




3. 밥을 고솔고솔하게 지어줍니다....
    밥1공기반에 참기름1T. 포도씨유1/2T. 고운소금1/2~2/3T정도. 깨.검은깨를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줍니다.
    밥을 조금 떠서 손바닥에 넓게 편후 준비한 속재료를 조금 넣어준후 동글동글 말아주면 됩니다..
    => 주먹밥에 검은깨를 넣으면 보기도 좋고 맛도 좋답니다. 소금양은 조절하세요..






♧ 계란말이김밥

재료(김밥4줄 분량):
밥2공기반. 참기름1T. 깨. 고운소금1/2T. 계란7개. 깻잎8장. 김밥용김4장. 햄100g정도. 당근1/3개.
익은배추김치3장. 쪽파3개. 식용유 약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햄은 100g정도만 잘게 다져줍니다. ( 썰기 전에 끓는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당근도 잘게 다져줍니다. 쪽파도 총총 다져주시고요..익은배추는 총총 썰어서 손으로 꽉 김치국물을 짜주세요.
==> 계란말이 속에 들어가는 재료는 기호에 맞게 준비하세요..
==> 미리 전날 계란말이 김밥 속에 들어가는 햄. 당근. 쪽파. 김치를 썰어서 냉장고속에 보관하면 
      바쁜아침 편리하답니다.




2. 위에서 준비한 햄. 김치.당근. 쪽파를 볼에 담고 계란7개를 풀어줍니다.
    여기에 소량의 소금(완두콩알만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프라이팬에 소량의 식용유를 두루고 가스불을 약불로 해줍니다. 팬이 달아오르면 계란물을 얇게 펴줍니다.
    한쪽면이 익기 시작하면 돌돌말아줍니다. 말아줄때 천천히...새로운 계란물을 더 부어주면서 한쪽 방향으로
    말아줍니다. 다 말아준후 가스불을 끄고 예열로 속까지 익으라고 뚜껑을 덮어줍니다.
==> 김치의 짠정도에 따라 넣어주는 소금의 양은 조절하세요.
==> 보통 계란말이 만들때 잘 말리라고 계란풀때 물2~3T정도 넣어주는데요..오늘 계란말이에는 단단하게
      만들려고 넣지 않았습니다. 잘 말리지 않는 분들은 물을 2T정도 넣어주시면 잘 말릴겁니다.





3. 한김 식힌 계란말이를 반절 절단해줍니다. 깻잎8장은 씻어서 물기를 쭉 빼줍니다.
4. 고슬고슬하게 지은밥 2공기반을 볼에 담아줍니다. 
    여기에 참기름1T . 고운소금1/2T. 깨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5. 김발위에 김을 한장 올리고 밥을 얇게 펴준후 깻잎 2장을 올리고 계란말이 반절 절단한것을 하나 올려준후
    돌돌 말아주면 완성입니다.
    김밥에  김솔로 참기름 약간 발라준후 먹기 좋게 썰어 드시면 됩니다.
==> 김밥용김은 시중에 파는 김밥용김 중 구워진김을 사용하세요.



과일도 미리 전날 씻어 준비하면 아침에 도시락통에 담아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전날 준비한 참치주먹밥 속재료에 마요네즈 넣어  밥에 양념해서 주먹밥 만들고...
한쪽에서는 계란말이김밥 속재료에 계란풀어 계란말이 만들고...
참치주먹밥에 들어가는 밥과 김밥에 들어가는 밥은 같은 양념을 해서 쌌습니다.
바쁜 아침 30분만에 간단하게 만들수 있겠지요??
저는요...아침에 완성사진도 두컷 간식히 찍었네요. ㅎㅎㅎ
바쁘게 만들어서 모양은 별로죠??
( 아름이가 아침에 사진찍지 말라고 하더라고요..엄마실력이 오늘은 영~~ 아니라고요)
즐거운 수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