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한주간 스트레스 팍팍!! 날려줄 매운 등갈비찜 *^^*

by 옥이(김진옥 2010. 10. 15.
반응형

 






우와~~~ 벌써 금요일입니다..
한주간 직장 다니시고...집안일 하시기  힘드셨죠?  
저의 남편은 회사에서 스트레스 많이 받은 한주였습니다. ( 집에 오면 늘 힘들다고 하더군요..)
오늘은 한주간 스트레스 팍팍 날려줄 매콤한 등갈비찜을 소개합니다.
금요일 저녁 메뉴로 추천합니다~~




재료: 돼지등갈비 1kg. 감자2개. 양파1개. 청양고추2~3개. 대파1개. 떡볶이떡 200g(한줌정도). 소주1/3컵.
         간장1/3컵(9T정도). 다진마늘1T반. 다진생강1/4T. 고추장2T. 고추가루8T. 참기름1T. 맛술3T.
         올리고당1T반. 소금1/2T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에 진간장이라고 표시된 간장입니다.



1. 돼지등갈비를 1kg생고기로 준비했습니다. 30분정도 찬물에 담궈 핏물을 빼줍니다.
    끓는물에 등갈비를 넣고 소주1/3컵을 넣은후 1분정도만 살짝 데쳐줍니다.
==> 등갈비 데칠때 월계수잎이 있다면 2장정도만 넣어주세요..(잡내제거)




2. 데친 등갈비를 찬물로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3. 청양고추 3개정도를 토막내고 양파1개를 토막낸후 믹서기에 넣고 간장1/3컵과 함께 갈아줍니다.
=> 매운것이 싫은분들은 청양고추는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3개 넣었는데요..2개정도만 넣어도 매콤합니다~)
4. 볼에 믹서기에 갈은 양념을 넣고...여기에
 다진마늘1T반. 다진생강1/4T. 고추장2T. 고추가루8T. 참기름1T. 맛술3T. 올리고당1T반. 소금1/2T정도.
 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5. 돼지등갈비찜을 만들 냄비에 데친 등갈비를 넣고 양념장을 넣고 대파1개를 총총 다져서 넣고...
    잘 버무려준후 1시간정도 재웁니다... 
==> 등갈비를 양념에 30분~1시간정도는 재워야 양념이 베이고 누린내도 제거가 됩니다~~
==> 소금은 1/3~1/2T중간정도를 넣으시면 됩니다...소금은 나중에 조리는 과정에서 싱거우면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6. 감자2개는 껍질을 제거후 먹기 좋게 1/2 토막낸후 찬물에 10분정도 담궈줍니다.(녹말기 제거위해)
    떡볶이떡도 한줌정도 준비합니다... (떡볶이 떡이 없을때는 생략가능합니다..)
==> 감자대신 고구마를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대신 고구마는 끓이는 중간에 넣으셔야 으깨지지 않습니다..





7. 1시간 재운 돼지등갈비에 감자를 넣고 물3컵반을 넣은후 가스불을 센불로 켜줍니다.
    냄비뚜껑은 덮고...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20분정도 끓여줍니다. 
    중간중간 국물을 끼얹어줍니다...( 너무 뒤적이지는 마세요..)
    20분정도 끓인후 국물이 어느정도 줄면 떡볶이용떡을 넣어줍니다.. 
    뚜껑을 덮고..약불로 한후 10분정도 끓이면 완성입니다~~
==> 떡볶이떡을 넣지 않을 경우 물은 3컵정도만 넣으셔도 좋습니다..
==> 떡볶이떡을 넣을때 간을 보셔서 싱거우면 간장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마지막 약불로 끓일때 살살 냄비 손잡이를 흔들어서 바닥면이 타지 않게 해줍니다..








어제 저녁 매콤한 등갈비찜의 맛을 잊을수가 없습니다..
매운맛을 좋아하는데요... 자주 먹으면 좋지 않을것 같아서 오랫만에 매운요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오늘부터 많이 추워진다고 하는데요..
정말 아침에 바깥에  나가보니 춥네요...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요....감기 조심하시고요..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승리하시고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