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전.부침.기타.

방문 걸어 잠그고 드세요 !!! 아욱수제비국 *^^*

by 옥이(김진옥 2010. 10. 27.
반응형






가을 아욱은 방문을 걸어 잠그고 먹을만큼 맛있다고 하지요?
아욱은 봄과 가을이 제철이랍니다. 특히 가을 아욱이 더욱 맛있어요.
제철맞은 가을 아욱으로 그냥 된장국 끓여도 맛있지만 수제비반죽을 넣어서 아욱수제비를 만들어도 맛있답니다.
구수한 시골냄새가 나는 아욱수제비국 만들기 쉽답니다.





재료: 아욱1/2단(200g). 밀가루2컵. 다시마가루2T. 소금. 다진마늘2/3T. 마른새우20마리.된장5T.
        대파2/3개.
멸치다시마육수 : 물11컵. 국물용멸치15마리. 고추씨1T. 다시마2조각(10cm × 10cm). 대파뿌리2개.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된장양은 조절하세요.



1. 수제비 반죽을 만들어요 : 볼에 밀가루2컵 + 다시마가루2T(생략가능) + 고운소금1/5T + 식용유1/3T + 물2/3컵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너무 질퍽하면 밀가루를 조금 더 넣어주세요..
   손으로 잘 치대듯이 섞어서 반죽을 만든후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속에 30분정도 넣어줍니다.
   이렇게 냉장고속에 반죽을 넣어놓은후 사용하시면 쫄깃한 수제비를 맛보실수 있습니다.
=> 식용유도 반죽에 조금 넣으면 쫄깃하게 만들어줍니다. 다시마가루는 없을때는 생략가능하고요...
     다시마가루대신 단호박을 찐후 2T정도 넣어도 좋습니다.




2. 냄비에 물11컵을 넣은후 국물용멸치15마리. 고추씨1T. 다시마2조각(10cm × 10cm). 대파뿌리2개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0분정도 끓여줍니다. 끓인후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만 준비합니다.
 => 육수를 끓일때 냄비뚜껑은 열고 끓여주세요.




3. 아욱을 손질합니다. 줄기부분의 질긴부분에서 잎부분만 잘라 흐르는물에 팍팍 씻어주세요..
    풋내를 제거하기 위해 손으로 팍팍 주물러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씻은후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4. 냄비에 준비한 고운육수를 부어준후 된장5T를 고운체에 넣고 수저로 풀어줍니다..
    여기에 마른새우20마리를 넣고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끓어오르면 아욱을 넣어줍니다.
    아욱을 넣고 다진마늘2/3T를 넣고 5분정도 끓여줍니다.
    5분뒤 수제비반죽을 손으로 얇게 뜯어 넣어줍니다. 여기에 소금을1T정도 넣어 간을 봅니다.
    수제비를 넣고 소금간을 본후 5~ 6분정도만 더 끓여준후 대파2/3개를 총총 다진것을 넣고 한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중간중간 거품 제거하시고요.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소금간은 조절하세요.
==> 매운것을 좋아하실경우 청양고추를 다져서 넣어도 좋고요. 고추가루도 기호에 따라 넣으세요.





어제부터 갑자기 추워져서 가을이 아니라 초겨울 날씨지요?
떠나가는 가을을 생각하면서 아욱수제비국 어떠세요?
은근히 우리집 아이들이 잘먹었답니다. 아름이는 만들자 마자 한그릇 뚝딱했고요.
건희도 다시마가 들어있는데도 수제비를 잘 먹더라고요.

저의 요리책이 편집 마무리 단계에 있답니다. 곧11월이면 책이 발간됩니다.
어제 저녁 공지해드렸듯이...저의 요리책 표지에 팬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그동안 옥이때문에 성공한 후기 많이 올려주셨는데요... 그 후기를 하나하나 찾기 너무 힘들어요..
그러니..저의 책 표지에 여러분들의 성공후기 실릴수 있게 짧게 글 남겨주세요..
==> 글남기러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98
내일부터 김장김치 시리즈 소개됩니다. 오늘 갓김치와 무김치등 바쁘게 김치 담그고 있는 옥이랍니다.
김장김치 시리즈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날이 너무 춥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요...행복한 하루~~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




*** 가실때요..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 한번 클릭후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많은분들의 요청으로 천일염을 27일~28일 딱 2일동안만 재공구합니다.
      소금 1포에 14000원(무료배송)입니다. 필요하신분은 저의 블로그화면 오른쪽에 소금그림을 클릭하세요.
*** 레시피를 인쇄하시려면 ==> http://board.miznet.daum.net/recipeid/23529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