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왕초보도 쉽게 담그는 간단한 김치 3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1. 1. 19.
반응형

 




연일 계속되는 강추위속에... 채소값이 오르기 시작하네요.
구제역때문에 돼지고기 값도 오를거라고 하는데요.. 설명절을 앞두고 물가가 오를것 같아서 걱정이 앞섭니다.
설명절 앞두고 지난 추석때 나박김치 레시피 소개해달라고 했는데 소개못해드린것이 생각나서
시장에서 나박김치 재료를 구입했습니다.
나박김치 재료 구입하다보니 상큼하게 깻잎김치도 먹고 싶고.. 그러다보니 양배추깻잎김치까지 만들게
되었습니다.
나박김치는 저의 친정어머님이 좋아하시는 김치입니다.
내일이 친정어머님 생신이라 오늘 친정식구들이 모이는데요.. 나박김치 가지고 가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3가지 김치.... 쉽게 만들수 있기에 초보자분들도 부담없이 만드실수 있습니다.




♧ 나박김치
재료: 배추 10장. 무1/2개(500g). 배1/4개. 쪽파8개. 미나리5줄기. 마늘5개.
        생강가루1/7T(또는 생강1조각 마늘크기로).
        홍고추2개.  고추가루3T. 천일염1/2컵. 고운소금4T반(꽃소금). 설탕3T. 생수10컵.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설탕과 함께 매실청을 1:1비율로 넣으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설탕1T반. 매실청1T반).
=> 배추는 노란 속잎을 사용합니다.



1. 무1/2개( 두께7cm × 지름6cm길이)를 3cm길이로 나박하게 썰어줍니다.
    배추잎10장도 3cm길이로 썰어줍니다.
    그릇에 무와 배추를 넣고 천일염1/2컵을 켜켜히 잘 뿌려준후 물2컵을 골고루 뿌려준후 30분동안 절입니다.
 ==> 30분 절일때 중간에 한번 살짝 뒤적이세요.
       절인후 찬물에 두번정도 헹군뒤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5분정도만 빼주세요.




2. 무와 배추를 절이는 동안 속재료를 준비합니다.
    홍고추2개는 어슷 썰고요.. 쪽파8개는 3cm길이로 썰고요..미나리 5줄기도 3cm길이로 썰고요..
    배1/4개도 나박하게 썰어줍니다. 마늘5개도 편썰어줍니다.
    저는 생강가루를 넣었지만 생강가루가 없을때는 생강을 마늘크기로 1개 준비후 마늘처럼 편썰어준비합니다.
3. 그릇에 생수2컵을 넣고 고추가루3T를 면보에 넣은채 조물조물한후 고춧물을 만들어줍니다.
==> 물은  생수 또는 정수된 물을 사용합니다. 고춧물 만들때 2컵 나중에 8컵을 더 부어 총10컵이 들어갑니다.
==> 고춧물을 이렇게 면보에 넣어 만들면 고추가루가 국물에 돌아다니지 않아서 좋습니다.




4. 김치통에 절여서 씻은 무. 배추를 넣고 배.홍고추. 쪽파. 미나리. 마늘을 넣은후
    고운소금4T반. 설탕3T.생강가루1/7T를 넣은후 살살 버무려줍니다. 
    여기에 위3번에서 준비한 고춧물을 부어준후 생수8컵을 추가적으로 부어 잘 섞어줍니다.
==> 뚜껑을 덮고 상온에 1~2일정도 보관후 익은냄새가 날때 간을 보셔서 짜면 생수를 더 부어주시고..
       싱거우면 소금을 더 넣어주어 간을 딱 맞춘후 김치냉장고나 냉장고속에 보관후 드시면 됩니다.
*** 미나리는 생략가능하고요...사과를 배처럼 썰어서 조금 넣어도 좋습니다. 
      색을 예쁘게 하려고 당근을 넣는 분들 계시는 데요.. 당근은 넣지마세요..










♧깻잎김치
재료: 깻잎100장. 양파1개. 홍고추3개. 간장1/2컵. 까나리액젓5T. 멸치다시마육수1/4컵. 쪽파5개.
다진마늘1T반. 다진생강1/6T. 고추가루5T. 올리고당1T(또는 물엿). 설탕2T. 깨2T. 참기름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멸치다시마육수 대신 생수를 넣어도 좋습니다.
=> 까나리액젓 대신 멸치액젓을 넣어도 좋습니다.



1. 깻잎100장은 씻어서 물기를 쭉 빼줍니다. 꼭지는 완전히 자르지 마세요.
2. 홍고추3개. 양파1개를 토막낸후 믹서기에 간장1/2컵.까나리액젓5T. 멸치다시마육수1/4컵을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믹서기에 갈은 것에  쪽파5개 총총 다진거.다진마늘1T반. 다진생강1/6T. 고추가루5T.
   올리고당1T(또는 물엿). 설탕2T. 깨2T. 참기름1T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3. 반찬통에 깻잎을 2장씩 담고 양념장 살짝 바르고...다시 깻잎 올리고 양념장 바르고.. 켜켜히 담아줍니다,
    뚜껑을 덮고 냉장고속에 보관후 양념이 베이면 드시면 됩니다. 
  ==> 시간이 지나면 깻잎에서 수분이 나와서 국물이 많아집니다. 이때 한번 뒤적여서 주세요.







♧ 양배추깻잎 초절임김치
재료: 양배추1/2통. 깻잎30장정도. 소금7T. 생수4컵반. 설탕2컵. 식초2컵반.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식초는 일반식초(사과식초)를 사용했습니다. 2~3배 강한 식초를 사용할때는 식초양 조절하세요.



1. 양배추1/2통은 반절 절단후 심지를 제거합니다. 찬물에 담궈 살살 한장씩 뜯어 씻은후 물기를 빼줍니다.
    깻잎도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2. 양배추 한장에 깻잎 한장씩 포개어 김치통에 엎어 담아놓습니다. 
==> 깻잎을 좋아하시는 분은 2장씩 넣으세요.




3. 냄비에 소금7T. 생수4컵반. 설탕2컵를 넣고 끓어 오르면 식초2컵반을 넣어 가스불을 꺼줍니다.
    완전히 식힌후 김치통에 부어주세요. 밀페후 냉장고속에 보관후 양배추에 간이 베이면 드시면 됩니다.
    보통 하루정도 지난후 드시면 됩니다. 
==> 소금은 천일염을 사용했고요.. 기호에 맞게 소금.설탕.식초양은 조절하세요.







어제 요리포스팅이 없어서 이상하셨지요?
올해도 작년처럼 열심히 포스팅하겠지만 가끔은 쉬엄쉬엄 하겠습니다. 
어제 포스팅이 없으니 궁금하셔서 아침에 블로그에 오시고..점심에 블로그에 오시고..저녁에 블로그에 오시고..
그러신 분들 계신가봅니다. ㅎㅎㅎ
저 아프지 않습니다. 아프면 아프다고 엄살도 피우고  그러겠습니다. 
그런 기분 아세요? 무언가에 쫓겨 달려왔는데요.. 여유를 찾고 하나를 내려놓으니 마음이 편해진 기분요.
요즘 제 마음이 그렇습니다. 아주 편안합니다. 그리고 행복합니다 *^^*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요..오늘도 승리하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