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연말 손님초대상에 좋은 고기요리 4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0. 12. 8.
반응형

 




너무 추운 수요일입니다.
요즘 연말이라 모임 많으시죠?
혹. 집에  손님을 초대하시는 분들도 계시나요?
오늘은 손님초대상에 올리시면 좋은 고기요리 4가지 소개합니다.
4가지 중 한가지  마음에 드시는 것으로 선택하셔서 만들어 보세요.




♧ 돼지갈비찜
재료: 돼지갈비 1kg( 생고기로 구입했습니다). 간장10T~11T. 다진마늘3T. 맛술3T.
       올리고당3T( 또는 물엿).배즙6T. 참기름1T. 설탕1T. 깨1T. 후추가루.양파1개. 대파1개. 
       무2토막(두께2cm × 지름6cm정도).  당근 1cm두께로 링썰어서 3개정도 (고명으로 생략가능)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배즙을 넣어주셔야 고기가 부드러워요...배즙 대신에 파인애플이나 사과를 약간 갈아서 넣어도 좋습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에 진간장이라고 표시된 간장입니다..
    올리고당과 함께  매실청을 반반 섞어서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1. 돼지갈비 생고기로 1kg구입했습니다... 1시간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해줍니다...
    핏물제거후 고기를 찬물에 헹군뒤....
    고기의  기름기 살짝 제거후 고기결 반대로 칼집을 군대군대 넣어줍니다..( 양념이 골고루 베이라고~)
    끓는물에 소주를 약간 넣어준후 돼지갈비를 넣고 40초정도만 데친후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줍니다..
==> 돼지갈비의 기름기를 좋아하시면 많이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저는 기름기를 거의 제거했습니다..
==> 돼지갈비를 한번 데쳐도 되고...데치지 않고 그냥 재워도 됩니다... 데치는 이유는 찜을 할때 기름기
      적게 나오고  돼지 잡내를 한번 제거한다는 데 있습니다....
      저는 많은 양의 돼지갈비찜을 할때는 데치는 과정을 생략하고 재웁니다~~
      대신 많은 양일때는 누린내 제거를 위해 냉장고속에 10시간정도 재운답니다....




2. 무2토막을 돼지갈비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준후....모서리부분을 필러(감자 깍는 칼)로 둥글게 정리합니다..
    양파1개는 큼직하게 토막내어 썰어주소요..대파1개도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고명으로 사용할 당근을 1cm두께로 링썰어 3조각 준비합니다.( 당근은 나중에 돼지갈비찜 중간에 넣을겁니다)
    ( 당근의 모서리도 필러로 둥글게 정리해주세요~)
3. 볼에 데친 돼지갈비를 넣고 토막낸 무. 양파. 대파를 넣고 간장11T. 다진마늘3T. 맛술3T. 
    올리고당3T( 또는 물엿).배즙6T. 참기름1T. 설탕1T. 깨1T. 후추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섞어줍니다.
     이 상태로 랩을 씌워 냉장고속에 2시간이상 재워줍니다....
*** 배즙은 강판에 배1/4개정도 갈아서 즙만 수저로 떠서 사용합니다.




4. 재운 돼지갈비를 냄비에 넣고 물3컵을 부은후 뚜껑을 덮고 센불로 켜주세요...
    한번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30분동안 푹 끓여줍니다..( 중간중간 국물을 갈비에 끼얹어주세요~)
    30분뒤 당근을 넣고 가스불을 약불로 줄인후 30분간 더 끓여줍니다...( 뚜껑덮고...중간중간 양념 끼얹기~)
    이렇게 1시간정도 끓이면 돼지갈비가 푹 익었을겁니다...
    접시에 담고 잣이나 깨. 다진파를 뿌려서 상에 놓으면 됩니다..
==> 가스불의 화력에 따라 끓이는 시간을 조절하세요....      
      혹 1시간이 되었는데도 푹 익지 않았으면 조금더 끓이시고요...국물이 없으면 물을 조금 넣어주세요~~
==> 마지막에 거의 졸여질때 간을 보셔서 싱거우면 간장을 추가하시고요...다른 양념 기호에 맞게 추가하세요...








♧ 돼지목살양념구이와 부추겉절이
재료: 돼지목살 600g. 부추 한줌(100g). 양파1/2개.

돼지목살양념: 간장5T반. 다진마늘1T. 다진생강1/3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참기름1T.
                   후추가루약간. 맛술2T. 배즙3T.
부추겉절이양념: 다진마늘1/4T. 고추가루2T. 간장1T. 액젓1T. 깨1T. 설탕1T. 참기름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1. 볼에 간장5T반. 다진마늘1T. 다진생강1/3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참기름1T. 후추가루약간. 
   맛술2T. 배즙3T를
넣어 섞어준후...돼지목살(목삼겹살)을 생고기를 넣어 조물조물 한후 1시간  재워줍니다.




2. 프라이팬에 소량의 식용유를 두루고 재운 돼지목살을 약불에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한쪽면이 익으면 타지 않게 키친타올로 딱아가면서 뒤집어서 다른면을 구워줍니다.
    완전히 익으면 먹기 좋게 칼로 썰어준후 접시에 담아줍니다.




3. 부추는 4cm길이로 썰어 주고..양파는 곱게 채썰어줍니다. 볼에 담은후
    다진마늘1/4T. 고추가루2T. 간장1T. 액젓1T. 깨1T. 설탕1T. 참기름1T를 넣고 살살 버무린후
    고기 담은 접시에 가운데부분에 예쁘게 담으면 완성입니다.
    고기와 함께 부추겉절이를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 쇠고기채소말이
재료: 쇠고기 설도300g. 찹쌀가루. 무순. 빨간색 파프리카 1개. 노란색 파프리카 1개. 오이1/2개.
        적채 한줌.고운소금. 후추가루. 참기름. 다진마늘.
간장와사비소스: 간장4T. 와사비1/4T~1/5T. 깨1T. 꿀2T(또는 올리고당). 식초2T. 들깨가루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정육점에 고기를 구입하실때 쇠고기 채소말이를 하신다고 하세요.. 보통 냉동으로 구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얇게 썰어줍니다. 저는 한우설도 냉동으로 구입했고요 300g이 6장이었습니다.
    6장이지만 반절 절단해서 말이를 만들기 때문에 완성품은 12개가 나옵니다.
    냉동으로 구입했으니 자연스럽게 녹게 해동을 합니다( 냉장실에 놓아두면 되어요)
2. 자연해동된 쇠고기의 핏기를 키친타올 위에 올려 살짝 제거후 접시 위에 한장씩 올린후 고기 한장마다
    고운소금(쌀알만큼). 후추가루소량. 참기름2~3방울. 다진마늘(완두콩만큼)을 고기위에 뿌려
    차곡차곡 쌓아 10분정도 재웁니다.
    ==> 간장으로 고기를 양념하면 나중에 탈수 있어요..소금으로만 간을 맞추세요.
    ==> 다진마늘대신 마늘즙을 넣으면 더욱 좋습니다.




3. 무순은 찬물에 담궈 매운기를 살짝 제거합니다.
    빨간색. 노란색 파프리카는 먹기 좋게 길게 채썰어줍니다.
    오이도 돌려깍기 해서 길게 채썰어줍니다. 적채고 길게 채썰어서 찬물에 담궜다가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4. 간장와사비소스: 간장4T. 와사비1/4T~1/5T. 깨1T. 꿀2T(또는 올리고당). 식초2T. 들깨가루1T를
                               섞어서 만들어줍니다.
  ==> 와사비를 좋아하는 분은 기호에 맞게 넣으세요.




5. 위에서 재운 쇠고기에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혀줍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루고 약불에서 노릇하게
    앞뒤면 구워줍니다.( 한쪽면이 완전히 익으면 뒤집어주세요)
=> 찹쌀가루는 시판하는 찹쌀가루를 이용하는것이 입자가 고와서 좋습니다.
6. 팬에 노릇하게 구운 쇠고기를 반절 길게 절단후 속에 무순. 파프리카. 적채.오이를 넣고 돌돌 말아준후
    접시에 반절 어슷하게 썰어서 담거나 먹기 좋게 담은후 간장와사비소스와 함께 곁들이면 됩니다.







♧ 매운등갈비찜
(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80 )





   

연말 손님초대상에 올리고 싶으신 고기요리 있으세요??
에궁..없으시면 죄송해요 *^^*
날이 너무 춥습니다. 감기 유의하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