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김치닭볶음탕(닭도리탕)에 무너져버린 나의 다이어트 ㅠㅠ

by 옥이(김진옥 2010. 12. 23.
반응형

 






얼마전부터 다이어트 중이라고 말씀드렸지요?
아침점심은 먹고... 수시로 생수 마시고 자주 움직여주고.. 저녁은 먹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2주만에 2kg 감량했습니다.  ( 운동을 할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요 ㅠㅠ)
그러나 요리블로거를 하면서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특히 가족들 저녁을 차려줘야하는 가정주부가 저녁을 먹지 않고 다이어트 한다는 것 자체가 힘든 계획이었지요.
그래도 잘 실천했었는데요.
어제 저녁 김치닭볶음탕에 무너졌습니다 ㅠㅠ
엇그제 저의집은 3번째 김장을 했습니다. 저의집은 늘 3번정도는 김장을 합니다. (늘 누구에게 퍼주거든요)
이번 김장은 두고두고 우리집 먹을 김장을 담근거였습니다.
그래서 김치냉장고 칸칸 저장할 공간을 정리했는데요..
정리하던 김치냉장고속에서  푹 익은 맛있는 김치가 보이길래 김치닭볶음탕을 만들었습니다.
닭볶음탕을 좋아하는 아름이와 아름아빠를 위해 익은 배추김치를 넣고 푹 익혀주는건데요...
김치찌개와 닭볶음탕의 환상적인 조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료: 닭1마리(1kg). 익은배추김치1/4포기. 양파1개. 대파1개. 청양고추3개. 떡볶이떡 150g(한줌반). 
양념장:고추장3T.고추가루5T.다진마늘1T.올리고당1T(또는 물엿). 간장3T. 소금1/2T. 맛술3T. 후추가루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익은배추김치는 포기가 큰경우 1/4포기. 포기가 작은경우1/3포기정도 넣으세요.
     배추김치의 맵고 짜고 단정도에 따라 간장. 고추가루. 올리고당의 양은 조절하세요~



1. 닭은 토막낸것을 구입합니다....
    닭껍질중 기름기가 많은 부위는 가위로 잘라 씻어줍니다...( 기름기 좋아하시는 분은 다 넣으세요.)
    끓는물(닭이 충분히 잠길물)에 닭을 넣은후 30초~ 1분정도만 데친후(닭껍질이 하얗게 변할정도)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 보통 닭누린내 제거를 위해 닭을 우유에 재우는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김치와 함께 양념장을 넉넉히 넣고 끓이는 것이라서 누린내가 나지 않는답니다.




2. 감자2개가 大사이즈였습니다. 작은 크기일경우 3개정도 넣으시고요. 고구마가 있을경우 고구마를 넣으셔도 
    좋습니다. 감자가 클경우 껍질을 제거후 4토막내고 작을 경우 2토막낸후 찬물에 10분정도 담궈 녹말기를
    제거해 준비합니다.( 이렇게 찬물에 담궈 녹말기를 제거해야 감자가 으깨지지 않습니다.)
3. 양파1개는 1.5cm두께로 채썰고요. 대파도 큼직하게 채썰고요. 청양고추3개는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떡볶이용 떡은 한줌반정도 준비합니다.





4. 양념장준비: 고추장3T.고추가루5T.다진마늘1T.올리고당1T(또는 물엿). 간장3T. 소금1/2T.
                  맛술3T. 후추가루소량를
섞어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5. 잘 익은 배추김치는 3등분정도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준비합니다.





6. 큰 냄비에 데친 닭과 감자. 김치.양념장을 넣고 물4컵반을 넣은후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잘 섞어줍니다.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냄비 뚜껑을 덮고 20분동안 푹 끓여줍니다. 중간중간 양념을 한번씩 끼얹어줍니다.
    20분후 양파와 떡볶이 떡을 넣고 5~6분정도 중불에서 더 끓이다가 살짝 뒤적인후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4분정도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 마지막에 간을 보셔서 기호에 맞게~ 김치의 맵고. 짠정도에 따라 추가적으로 양념을 조절하세요.
==> 국물이 많은 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물을 5컵 넣으셔도 좋습니다.








음식의 맛에 비해 사진이 맛있게 나오지 않은것 같습니다. 음식은 참 맛있었는데요.. ㅎㅎ
제 사진실력이 아직 부족해서요... 어제도 한참을 찍었는데 그 맛을 표현하기에 너무 부족하네요..
오늘부터 엄청 추워진다고 하네요. 추워진 날씨에 매콤한 김치닭볶음탕 어떠세요?
닭1마리 실한 놈으로 구입하셔서 푹 익은 김장배추김치 넣고 끓이시면 되니까 어렵지 않으실겁니다.
즐거운 목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