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희망찬 새해를 기다리며~ 새해 상차림 소개합니다 *^^*

by 옥이(김진옥 2010. 12. 30.
반응형

 




2010년이  저물어 가네요.
아쉬움 가득한 2010년을 떠나보내며~~ 희망찬 새해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
가족분들과 함께 나눌 새해 상차림 소개하겠습니다.
안 좋았던 기억들 모두 잊으시고 새해에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 호박전 / 새송이버섯전
재료: 애호박1개. 새송이버섯 3개. 고운소금. 달걀. 밀가루. 식용유.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호박전. 새송이버섯전은 특별히 계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 애호박, 새송이버섯은 0.3cm두께로 썰어줍니다. 고운소금을 위에 솔솔 뿌려줍니다.
    애호박에 생긴 물기는 키친타올로 살짝 눌러 제거합니다.
2. 밀가루를 살짝 바른후 계란 푼 물을 묻혀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약불에서 앞뒤면 노릇하게 익혀주면
    완성입니다. 계란푼 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도 좋습니다.
=> 밀가루를 묻혀줄때 위생팩에 넣어 흔들어주면 밀가루가 날리지 않고 쉽게 묻힐수 있습니다.
     고명으로 홍고추. 청고추 다져서 위에 올려주었습니다.






♧ 모듬전 (동태전. 새우전. 꼬치전. 동그랑땡)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33






♧ 떡갈비(9~10개분량)
재료: 쇠고기 갈은거 300g. 가래떡1개.
쇠고기 양념장: 간장1T반. 배즙1T. 다진마늘1T. 다진파2T. 올리고당1T(또는 물엿). 참기름1T. 맛술1T반.
                       양파1/4개 다진거. 표고버섯1개 다진거. 찹쌀가루1T정도. 후추가루.

조림장 : 물4T. 간장2T. 맛술2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생강가루 약간(쌀알만큼 , 생략가능).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맛술은 미림. 미향. 미정. 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생강가루 대신 생강즙을 넣으셔도 좋습니다.



1. 원래 떡갈비는 갈비살을 다져서 준비하는건데요..
    저는 맛은 덜하지만 저렴하고 편리하게 갈은 쇠고기로 준비했습니다.
    갈은 쇠고기는 핏물을 키친타올위에 올려 잘 제거해줍니다.
2. 볼에 쇠고기를 넣고 간장1T반. 배즙1T. 다진마늘1T. 다진파2T. 올리고당1T(또는 물엿). 참기름1T.
   맛술1T반.양파1/4개 다진거. 표고버섯1개 다진거. 찹쌀가루1T정도. 후추가루를
넣은후 잘 치대주세요.
==> 떡갈비는 잘 치대주셔야 매끄럽고 잘 붙는답니다.
      반죽에 넣는 찹쌀가루는 수분을 잡아주기 위해 넣는겁니다. 수분기의 정도에 따라 양을 조절하세요~
3. 가래떡을 6cm길이로 썰은후 반을 갈라 주세요.. 양념한 고기를 가래떡에 뭉쳐줍니다.
    총9~10개정도 나올겁니다.
*** 중간에 가래떡 넣는것은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그냥 떡 생략하고 고기만 둥글게 모양잡아 주셔도 좋습니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소량 두르고 중약불에서 프라이팬이 달아오르면 떡갈비를 넣고 노릇하게 익혀줍니다.
    모양을 잘 잡아가면서 익혀주세요. 익혀준 떡갈비는 접시위에 키친타올을 깔고 기름기를 살짝 제거합니다.
5.  깨끗한 새 프라이팬에 물4T. 간장2T. 맛술2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생강가루 약간(쌀알만큼)를
 
   넣고 중불에서 바글바글 끓으면 구워 놓은 떡갈비를 넣고 조림장에서 졸여주면 완성입니다.
   





♧ 소갈비찜 / 돼지갈비찜
소갈비찜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628
돼지갈비찜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667
LA갈비구이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19





♧ 해물잡채(10인분)
재료: 오징어2마리. 칵테일 새우20마리. 표고버섯5개. 청피망1개. 양파1개. 홍피망1개. 당면200g.
         간장. 다진마늘. 굴소스. 식용유. 참기름. 올리고당. 후추가루. 설탕.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1. 오징어는 몸통만 껍질을 제거후 안쪽에 칼집을 ×모양으로 넣어준후 1.5두께로 썰어줍니다.
    끓는물에 오징어를 넣고 5~10초정도만 살짝 데친후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쭉 빼줍니다.
    칵테일 새우도 오징어처럼 끓는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데친 오징어에 굴소스1/2T. 올리고당1/2T. 참기름1/3T. 후추가루를 넣어 버무려놓고요..
    데친 칵테일 새우에 굴소스1/3T. 올리고당1/3T. 참기름1/4T. 후추가루 넣어 버무려 놓습니다.




2. 표고버섯 5개는 밑둥을 자른후 끓는물에 넣고 데친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손으로 눌러 빼준후
    0.3cm두께로 채썰어 볼에 담은후 간장1/2T. 참기름1/2T. 올리고당1/2T. 후추가루. 다진마늘1/4T를 넣고
    버무려 놓습니다.
3. 양파1개는 0.5cm두께로 채썰고요..청피망. 홍피망도 채썰어줍니다.




4. 준비한 재료를 볶아줍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 두르고 양파를 중불에서 소량의 소금을 넣고 볶아준후 한쪽 접시에 펼쳐 놓고 식혀줍니다.
    나머지 재료도 볶아줍니다. 홍피망-> 청피망-> 표고버섯 순으로 볶은후
    오징어와 새우는 센불에서 같이 넣어 볶아줍니다. 
    너무 오래 볶으면 오징어가 질겨지니까 수분기가 없어질정도로 살짝 센불에서 볶아주세요~~



5. 당면이 잠길정도의 물을 냄비에 부어 준후 간장1/2컵. 식용유2T를 넣고 팔팔 끓어 오르면 당면을 넣어줍니다.
    당면을 삶는 시간은 구입하신 당면의 포장지에 써있는 시간대로 끓이시면 됩니다. 
    저는 7분 삶아주었습니다. ( 물에 불린후 삶아줄때는 6분만 삶아줍니다.)
    삶은 당면을 바로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쭉 빼줍니다...이때 찬물에 절대 헹구지 마세요 !!!!
    그냥 소쿠리에 받쳐 물기만 쭉 빼주시면 됩니다~~ 
6. 큰 그릇에 간장7T반. 다진마늘1/3T. 올리고당 1T. 설탕2T. 참기름2T. 깨2T. 후추가루를 넣고 잘 섞어 준후
    여기에 삶아준 당면을 넣고 양념이 당면에 잘 베이게 버무려줍니다. 여기에 볶아놓은 재료를 모두 넣고
    살짝 한번만 뒤적이면 완성입니다. 드셔보셔서 기호에 맞게..간장. 설탕. 참기름 . 후추가루. 깨 추가하세요~
==> 당면을 삶는 시간은 보통 6~8분입니다. 요즘은 당면이 종류가 많아서 삶는 시간은 구입하신 당면에 
      써있는 시간이 제일 정확하답니다.



*** 일반 잡채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290


♧ 조기간장조림
재료: 생조기 3마리. 대파1/2개 다진거. 간장4T. 식용유2T. 굴소스1/2T. 맛술2T. 올리고당1T. 설탕1T.
         다진마늘2/3T. 후추가루약간. 생강가루약간( 쌀알만큼, 생략가능). 물1/2컵.



1. 조기는 생조기를 구입했습니다. 비늘은 칼로 긁어주시고요.. 지느러미는 가위로 잘라주시고요..
    내장은 칼로 배를 살짝 갈라 제거해줍니다.  조기위에 칼집 2군데 정도 넣어줍니다.
2.  대파1/2개 다진거. 간장4T. 식용유2T. 굴소스1/2T. 맛술2T. 올리고당1T. 설탕1T. 다진마늘2/3T.
    후추가루약간. 생강가루약간( 쌀알만큼)를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프라이팬에 조기를 담고 준비한 양념장을 끼얹어준후 물1/2컵을 넣고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끓으면
     중약불로 줄여 12분정도 졸여주면 완성입니다. 완성후 고명으로 지단. 실고추 올려주시면 됩니다.
==> 중간중간 국물 끼얹어주시고요...프라이팬 뚜껑은 살짝만 열어주세요.


 


♧ 떡국(4인~5분정도)
재료: 쇠고기 국거리용 200g. 떡국용 떡 6컵반(650g). 멸치다시마육수10컵. 대파1개. 다진마늘1T. 
        국간장2T. 소금1/2T. 후추가루. 달걀지단.
쇠고기 양념 : 참기름1/3T. 다진마늘1/3T. 후추가루약간. 맛술1T.
멸치다시마육수 : 물12컵. 국물용멸치 한줌. 다시마3조각. 대파뿌리2개.



1. 멸치다시마육수 끓이기 : 냄비에 물12컵. 국물용멸치 한줌. 다시마3조각. 대파뿌리2개를 넣고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10분 끓여줍니다. 완성후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 10컵을 준비합니다.
==> 육수를 끓일때는 냄비뚜껑은 열고 끓이세요.
2. 쇠고기는 국거리용으로 준비합니다. 소쿠리에 받쳐 찬물에 살짝 샤워를 시켜 핏물을 제거합니다.
   볼에 담아 참기름1/3T. 다진마늘1/3T. 맛술1T. 후추가루소량을 넣어 살짝 재워줍니다. 




3. 냄비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쇠고기가 하얗게 변하면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10컵을
   부어준후 센불로 켜줍니다. 끓어오르면 2분정도 후 떡국용 떡을 넣어줍니다. 
   떡이 익어서 떠오르면 다진마늘1T. 대파1개 다진거. 국간장2T. 소금1/2T. 후추가루를 넣어 간을 본후..
   어울려지면 그릇에 담아 달걀지단을 올려 주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따라 김을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 떡만두국(만두 만들기)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273




*** 생굴/ 물미역은 데쳐서 초고추장과 함께 곁들입니다.
*** 겨울철에 가장 맛있는 시금치나물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60
***  새해 상차림에 어울리는 다른 반찬들 ==> http://hls3790.tistory.com/513




*** 맛있게 익은 김장배추김치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632
*** 아삭한 깍두기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34





어제 저녁 저의집에 놀러온 조카들과  배불리 먹었습니다.
오늘은 친정에 다녀올 생각입니다. 홀로 지내시는 친정어머님께서 가까운 친정언니집에  오셨거든요..
맛있는 것도 해드리고 즐거운 시간 보내고 오겠습니다.
작년처럼 시어머님과 함께 신정을 보내면 좋겠는데...올해는 어머님께서 올라오시지 못하시고...
시댁이 멀어서 가지도 못하고.. 어머님도 홀로 계시는데..늘 이럴때 죄송스럽고 걱정이됩니다. 
눈이 내려서 길이 많이 미끄럽지요? 눈길 유의하시고요...
다가오는 새해엔 좋은 일만 가득~~ 희망만 가득~~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