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절임배추20키로 김장김치 양념 레시피 포기배추김치 담그는법 김치 담그기

by 옥이(김진옥 2024.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제가 반찬쇼핑몰 10년 운영했던것은 아시죠~

그때 김장철에 하루300포기 절임배추로 김장 담궈서 판매한 인기레시피 소개합니다.

이 레시피는 요리초보자분도 만들어서 성공하셨다니는 후기글 많고요~

만들어서 일년동안 두고 김장을 드셔도 물러지지 않았다는 후기글 많았습니다.

이 레시피로 맛있게 절임배추20키로 성공하세요!!!

 

절임배추가 택배로 오면 하루동안 택배로 오면서

만약...날씨가 추우면 배추가 조금 살아서 오고요(덜절여서) 더운날씨에는 더 절여서 옵니다.

아무리 절임배추 공장에서 잘 절여서 보내도 택배로 오는 날씨에 따라 영향이 큽니다.

그래서 덜 절여진 상태로 배추를 많이 받으실겁니다( 왜냐면 추울때 김장 많이 하시니까요)

그래서 절임배추김치양념을 조금 넉넉히 준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절임배추가 왔는데 김치양념이 부족하면 안되니까요;;

차라리 김치양념 버무리다가 남으면 석박지 만들어서 깍두기처럼 드시거나 쪽파를 버무려서 파김치 만들거나 총각김치 담그시거나 겉절이 담그시면 됩니다.

요즘같이 더운날씨에 절임배추 받으시면 오늘 소개하는 레시피로 담그시면 양념이 넉넉하게 남으실겁니다.

그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요~ 다발무 1다발 사다가 천일염에 30분정도 절여서 깍두기 담궈서 드시면 맛있습니다!!!

 

 

김장김치는요..물러지는 원인이 정말 다양합니다.

제가 김장을 일년에 수십번씩 하다보니...느낀건데요..

천일염도 중요하고요..양념도 중요하고요..숙성하는 과정도 중요한데요..

동일한 양념에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어도 배추 자체를 잘못 선택해도 물러지고 실패를 할수 있습니다.

몇년째 김장 성공하신분도...이상하게 한번쯤 물러진 경험 하실때 있습니다.

그 해 배추를 잘못구입하셔도 그래요...

특히 절임배추를 구입하셔서 김장하실때 많이들 물러지죠??

절임배추 잘 절여진 좋은 배추 구입하세요!!!

 

혹시라도 절임배추 업체정보 필요하신분들을 위해..

제가 쇼핑몰 하면서 10년동안 거래했던 믿을수 있는 업체 링크 걸어 놓을께요..

저는 이 업체에 1원도 수수료 받지 않습니다.

그저...이 업체 사장님이 성실하시고요..좋은 제품 매년 주셔서 제가 김장 성공하는것에 감사해서 소개해드리는겁니다.

절임배추와 고춧가루 업체 "채운"

https://chaeun.kr/index.html

 

 

https://youtu.be/778UhnaqEJU?si=K2GtAVl1YsXZxCnW

말로하는 자세한 레시피는 위 영상을 클릭하세요~

 

 

**재료: 절임배추20kg1상자(7~9포기).무1개(1600g 채썰때 사용). 홍갓400g.쪽파200g.

**찹쌀풀 만들때: 멸치다시마육수 1300g(1300ml) +찹쌀가루90g(7T)

**믹서기에 갈때: 배1/2개(250g).사과1/2개(100g).대파흰부분3개.무500g.양파1/2개.새우젓200g.생새우180g.멸치다시마육1300g(1300ml)

**믹서기에 갈은것에 양념할때: 식힌 찹쌀풀.다진마늘400g.다진생강100g.멸치액젓800g(700ml).고춧가루1100g.매실청4T.소금5T(56g/양념장에 소금은 버무린후 보신후 마지막에 기호에 맞게 넣기)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배와 사과의 양은 무게로 확인하세요.과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한 사과는 아주 작았습니다.

*양념장은 기호에 맞게 조절해서 넣으세요.

*김치양념은 넉넉한 양입니다. 이유는요 추운 날씨에는 절임배추가 배추공장에서 아무리 잘 절여서 보내도 택배로 오면서 배추가 살아서 오거든요..그래서 덜 절여진 상태로 배송이 됩니다. 그러면 김치양념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날씨가 포근할때 받은 절임배추라면 김치양념이 많이 남고요 추운 날씨에 절임배추받으시면 김치양념 거의 맞을겁니다.

*김치양념 남으시면 파김치,깍두기.총각김치.겉절이 담그시면 됩니다.

*절임배추는 택배로 도착하면 박스채 아래위 뒤집어서 한시간~몇시간은 서늘한곳(베란다같은곳)에 보관후 꺼내세요 그래야 골고루 박스 아래위 배추가 절여진 배추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절임배추가 도착하는 날 문자를 받으시면 멸치다시마육수와 찹쌀풀 미리 끓여 식혀주세요

*무채를 넣고 싶지 않은분들은 무채써는 대신 무1개(1600g)을 석박지처럼 큼직하게 썰어서 소금1T반에 30분정도 절인후 살짝 헹궈서 김치양념에 버무린후 배추김치 사이사이 석박지처럼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생새우는 김장철에 시장에 많이 파는데요~요즘은 인터넷으로도 많이 판매합니다. 김장김치는 생새우와 홍갓이 들어가야 시원한 맛이 납니다. 생새우 구입하셔서 남으면 소분해서 냉동보관후 1년내내 김치 담그실때 넣으면 맛있답니다.

*생새우 구입이 어려운 분들은 생새우 빼시는 대신에 새우젓을 350g 넣고요~ 대신 멸치액젓을 600g으로 줄인후 양념장을 버무린후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김장김치는 오랫동안 물러지지 않게 숙성시키려면 최대한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시켜야합니다. 오랫동안 먹을 김치통에는 김장비닐을 씌어서 김치를 담아주거나 김장비닐에 보관하는것이 싫은 분들은 김치통에 김치를 담고 푸른겉잎을 맨위에 올려준후 밀봉하시면 됩니다.

 

1. 절임배추가 오면 박스채 아래위 뒤집어서 한시간~몇시간 서늘한곳(베란다같은곳)에 보관합니다.

 

 

2. 찹쌀풀만들기 : 절임배추 오기전에 멸치다시마육수와 찹쌀풀은 미리 끓여서 식혀주는것이 좋습니다.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1300g(1300ml). 찹쌀가루90g을 넣고 거품기로 풀어준후 중불에서 3~5분정도 저어주면서 끓여준후 완전히 식혀줍니다.

 

 

 

 

3. 홍갓400g.쪽파200g 세척하시고요~2cm정도 길이로 썰어 준비합니다.

**홍갓은 줄기부분에 흙이 많이 있습니다. 썰어준후에도 한번 세척하시고요 체에 받쳐주세요

 

 

 

4. 무1개 큰사이즈(1600g) 세척후 반을 갈라준후 채썰어줍니다.

 

 

5. 배1/2개.사과1/2개.양파반개.대파흰부분3개.무500g 토막내어 믹서기에 넣고요

 

 

 

6. 생새우180g.새우젓200g.멸치다시마육수1300g을 믹서기에 같이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7. 큰 그릇에 식혀 놓은 찹쌀풀 넣고요~ 믹서기에 갈은것 넣고요~

다진마늘400g.다진생강100g.소금5T(50g).

매실청4T.멸치액젓800g(700ml).

고춧가루1100g(1800ml) 넣고 섞어준후 준비한 무채와 홍갓.쪽파를 넣고 버무려 김치양념장 마무리합니다.

**소금은 모든 양념장 재료를 넣고 버무린후 드셔보신후 기호에 맞게 조절해서 넣으세요!!!

 

 

 

8. 절임배추는 체에 받쳐 물기를 1시간 빼줍니다.

 

 

9. 물기뺀 절임배추에 준비한 양념장을 골고루 흰줄기부분 위주로 버무려주면 완성입니다.

 

 

 

 

10. 버무린 김치를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아준후 절인배추의 푸르고 억센겉잎 몇장만 떼어 양념장에 버무려 맨위에 덮어준후 밀봉하면 더 맛있게 숙성이 된답니다.또는 김장비닐을 김치통에 씌어준후 김치를 담아준후 밀봉해주셔도 됩니다.

 

 

올해 배추값이 많이 비싸서...김장철을 앞두고 미리 담그시는 분들때문에

일찍 절임배추양념장 소개했는데요... 사실..아직 배추가 맛이 덜하더라고요..

배추는 찬바람불고 영하의 기온으로 떨어져야 단맛이 나고 맛있답니다.

이번 김장때 맛있게 성공하시고요~

다음주 화요일저녁8시에는(11월5일) 제가 직접 배추를 절여서 김장김치 담그는법 유튜브 라이브로 방송진행하겠습니다. 다음주에는 김장김치 담글때 석박지 절여서 배추사이에 박는것까지 소개하겠습니다.

일교차가 큰 요즘 건강유의하시고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매주 화요일 저녁8시 유튜브 라이브 방송진행합니다.

11월5일 저녁8시에는 "직접 배추6포기 절여서 김장배추김치 담그는법" 라이브 진행합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