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아귀탕> 개운하고 얼큰하게 끓이는방법!!!

by 옥이(김진옥 2010. 4. 25.
반응형

 

 아침에 자전거타고 출근하는데 은행잎이 많이 떨어졌더라고요....

은행잎이 떨어진 보도블럭을 자전거타고 오니...

청소하시는분들은 힘드시겠지만...색깔이 고와서 밟기 미안했습니다*^^*

 

추워진 날씨에 개운하고 얼큰하고 따끈한 국물요리 생각나시죠???

옥이가 개운하고 얼큰하게 아귀탕 끓이는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료: 아귀1마리(1kg). 미더덕12개. 조개. 대파1개. 콩나물. 홍고추1개. 청양고추2개. 무.

        육수5컵반. 고추가루. 된장. 후추가루. 맛술. 소금. 국간장.다진마늘. 쑥갓.팽이버섯.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종이컵1컵이 1컵입니다~

=> 기호에 맞게...재료의 양에 맞게 양념은 조금 달리하셔요~

 

 1. 육수끓이기 :

     분명히 육수 끓이는 사진을 찍었는데요...사라져버렸어요.... 제가 아직 디카를 다룰줄 모르나봅니다.

     육수 끓이는 사진은 예전에도 옥이가 많이 올려드렸지요? 그걸 참고하셔요...(죄송;;)

     냄비에 물6컵반을 넣은후 국물용굵은멸치 한줌. 다시마3조각. 토막무1토막. 대파1개. 고추씨3T. 마른새우3T정도

     넣은후 15분정도 끓여주세요..( 기침에 좋은 대파뿌리도 있다면 2~3개정도 넣어주세요~)

    (다시마는 끓인뒤 5분뒤에 건져내시는게 좋다는데요...옥이는 그냥 끓여요...그래두 맛있던데요 ㅋㅋ)

    끓인 육수의불을 꺼주시고요...면보자기나 고운 체반에 육수를 걸러냅니다...(고운육수물만 사용합니다..!!)

    이렇게 걸러낸 고운육수물이 5컵반~6컵정도 나올겁니다...

2. 아귀는 토막낸 아귀를 구입하셔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조개는 해캄하시고요...미더덕도 씻어줍니다.

   해물탕요리에 미더덕이 빠지면 절대로 개운한 국물맛을 낼수 없습니다..(옥이는 홍미더덕을 사용합니다.)

   콩나물은 머리를 제거해주시고요...대파1개도 큼직하게 썰어놓고요..홍고추.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3. 양념다데기만들기 : 육수5T+된장1T+고추가루4~5T+다진마늘1/2T+후추가루+국간장2T+소금1/3T를 넣고

    양념다데기를 만들어줍니다...

 

 

 4. 전골냄비에 무를 얇게 썰어서 깔아줍니다.. -> 손질한 아귀 넣고-> 양념다데기 넣고-> 조개.미더덕넣고->

    대파.홍고추.청양고추 넣고-> 콩나물 올린후 -> 육수5컵~5컵반을 부은후 끓여줍니다..

    전골냄비 뚜껑은 닫지 않아도 됩니다...

 ==> 어떤분들은 육수에 양념넣고 무를 넣은후 팔팔 끓이다가 아귀를 넣는데요...

       무를 육수끓일때 넣어서 육수에서 무의 시원한 맛이 나고요...무를 얇게 썰어서 전골냄비에 깔아서

       아귀와 같이 끓여도 개운하고 맛있어요...옥이는 뭐든지 쉽게쉽게 ,,,그러면서도 맛있게 만드답니다~~

 

 

 

 5. 15분정도 끓여주신후 싱거우시면 소금을 더 넣어 간을 맞춥니다...

     마지막으로 팽이버섯과 쑥갓 손질해서 올린후 상에 올리시면 됩니다~

    국물맛이 개운하고 얼큰한 아귀매운탕...끓이기 쉽게 설명했는데요...복잡하지 않죠???

    육수 끓이실때 대파뿌리가 있다면 대파뿌리 넣어보셔요...요새 기침감기 걸리신분들 많이 계시죠??

    기침감기에 대파뿌리가 좋거든요....

 

    추워진 날씨에 감기조심하시고요...항상 행복하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