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전.부침.기타.

아이들에게 부담없이 먹일수 있는 주말별미~ 쌀수제비 *^^*

by 옥이(김진옥 2011. 10. 22.
반응형






즐거운 주말아침입니다.
엇그제 대천에 내려갔을때... 수제비를 먹으면서 라네님께서 쌀가루로 수제비 못 만드냐고 질문하셨습니다.
아이들에게 밀가루 음식이 부담이 되니까 쌀가루로 수제비를 만들면 좋겠다고 그러셨습니다.
그래서 " 당연히...가능하지요...제가 도전해보고..요리포스팅하겠습니다. "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어제 아침에 쌀을 불려서...집에서 쌀가루를 만들어서 수제비를 만들어봤습니다.
처음에는 쌀가루만  100%넣어봤는데요... 맛이 덜했습니다. 그래서 밀가루와 1:1비율로 반죽을 해보니 쫄깃한 맛도
있고 괜찮더라고요..*^^* 성공입니다~~~~~
자~ 그럼 아이들에게 부담이 덜한 쌀가루를 넣은 쌀수제비 만들어볼까요?




재료(3~4인분) : 멸치다시마육수8컵. 애호박1/2개. 양파1/3개. 새우5마리. 감자1개. 대파2/3개. 다진마늘1/3T.
                         국간장2T. 소금1/2~2/3T정도.후추가루소량(생략가능)
수제비반죽재료 : 쌀가루1컵. 밀가루1컵. 고운소금소량(완두콩알만큼). 식용유2방울. 뜨거운물5T반~6T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저는 냉동실에 있던 새우를 넣었는데요.. 새우대신 바지락 1봉지를 넣어도 좋습니다.
=> 멸치다시마육수 끓이는 법 http://hls3790.tistory.com/800



1. 쌀을 물에 5시간정도 불려줍니다.  불린쌀을 씻어 소쿠리에 1시간정도 물기를 쭉~ 빼줍니다.
  물기를 뺀 쌀을 믹서기에 조금씩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 조금씩 넣어야 잘 갈아집니다)
  갈은 쌀가루를 고운체에 걸러 고운 쌀가루만 1컵 준비합니다.





2. 볼에 쌀가루1컵. 밀가루1컵을 넣고 고운소금(완두콩알만큼).식용유2방울을 넣은후 뜨거운물5T반~6T정도 넣어

   잘 뭉쳐줍니다. 
   손으로 잘 주물주물 뭉쳐준후 비닐팩에 담아 넣어 또 주물주물 계속해주세요..(그래야 쫄깃해집니다)
   반죽을 비닐팩에 담은채 냉장고속에 30분정도 숙성시켜줍니다.
==> 뜨거운물은 5T만 넣었다가 조금씩 추가해주세요...




3. 감자1개는 큼직하게 썰어주시고요..양파도 큼직하게..애호박도 굵게 채썰어줍니다.
    대파는 총총 썰어주시고요.. 새우5마리도 준비했습니다.
4.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 8컵을 넣고 센불에서 끓으면 감자.양파.새우.애호박을 넣고 바로 수제비를 손으로 뜯어
   넣어줍니다. ( 수제비는 넒적하게 손으로 눌러가면서 떠주세요)
   수제비를 다 떠서 넣은후 다진마늘1/3T. 국간장2T. 소금1/2~2/3T를 넣은후 5~6분정도 끓여주세요..
   마지막에 대파를 넣고 한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따라 후추가루 넣어도 좋습니다.
*** 저는 국물이 넉넉한 것이 좋아서 육수8컵 넣었는데요...7컵반 넣어도 괜찮습니다.



어떠세요? 쌀가루가 들어가서 좋지요?
국물도 개운해서 좋고... 그냥 건강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한주가 금새 지난것 같습니다.
요즘 요리목록 새로 만든다고 컴퓨터화면을 오래보니까.. 눈이 침침해요.. ㅎㅎㅎ ( 나이가 들었을까요? )
다음주에 새로운 요리목록표 소개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오늘도 승리하세요 *^^*


*** 저의 레시피가 도움이 되신분은 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 한번 클릭후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레시피를 인쇄. 스크랩하시려면 ==> http://board.miznet.daum.net/recipeid/35554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