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여름 휴가 떠날때 준비하면 좋은 밑반찬들 총집합*^^*

by 옥이(김진옥 2011. 7. 18.
반응형



장마가 끝나고...무더위가 찾아온다더니...
너무 덥네요. 그래도 기분이 좋은것은 곧 여름휴가가 있다는 겁니다.
저는 여름휴가가 따로 있지 않지만요... 저의 남편이 올해는 여름휴가가 길다고 하네요.
여름휴가 계획 짜셨어요?
오늘은 여름휴가 떠날때 준비하면 좋은 밑반찬들 소개합니다.




♧ 돼지고기장조림
재료: 돼지고기 안심700g. 대파1개. 마늘13개. 통후추1/3T. 월계수잎2장. 간장2/3컵.
        올리고당2T. 맛술3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 미정. 미향. 청주 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1. 돼지고기는 안심부위로 생고기로 준비후 토막내어 줍니다. 찬물에 한번 씻어 핏기를 제거해줍니다.
2. 냄비에 물11컵을 부은후 대파1개 토막낸거. 마늘8개. 월계수잎2장. 통후추1/3T를 넣고
    센불로 켜줍니다. 끓어오르면 돼지고기를 넣고 중불로 줄인후 25분정도  끓여줍니다. 
    25분동안 끓인후 돼지고기가 익으면 돼지고기는 건져서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한김 식혀 먹기 
   좋게 찢어줍니다.
==> 돼지고기 삶은 육수를 면보에 걸러 장조림에 넣으셔도 좋지만...오늘은 물을 부어 장조림합니다.
      돼지고기 삶은 육수를 면보에 걸러 김치찌개 끓일때 넣어보세요...맛있답니다.
3. 냄비에 돼지고기. 마늘5개 저민것을 넣어줍니다.
    여기에 물 2컵. 간장2/3컵. 올리고당2T~2T반. 맛술3T를 넣고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0분정도 졸여주면 완성입니다. ( 냄비 뚜껑 덮고 졸입니다.)






 

♧ 잔멸치 꽈리고추볶음
재료: 잔멸치 50g(종이컵1컵). 꽈리고추 50g(한줌). 식용유. 간장2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설탕2T. 맛술2T반. 물2T. 깨. 소금 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에 진간장이라고 표시된 간장을 사용했습니다.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1. 잔멸치로 준비하세요. 멸치를 구입하실때 절대로 짠멸치를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멸치가 짜면 올리고당이나
    설탕을 많이 넣게 되고 그렇게 되면 맛있게 멸치볶음을 만들수 없습니다.
    저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멸치를 구입한답니다 . 맨입으로 먹었을때 짜지 않는 멸치 구입하세요.
    꽈리고추는 꼭지를 제거후 씻어서 준비합니다. 고추가 큰것은 가위로 반절 자릅니다.
2. 볶음팬에 식용유1T를 넣고 꽈리고추를 넣은후 소금소량(쌀알만큼)을 넣고 중약불에서 30초정도 볶다가
    잔멸치를 넣고 식용유2T반 다 넣고 중약불에서 1분30초정도 더 볶다가 가스불을 꺼줍니다.
3. 가스불을 끈 상태로 간장2T. 올리고당2T. 물2T. 맛술2T반. 설탕2T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다시 가스불을 중약불로 켠후 3분정도 볶아준후 양념이 거의 졸면 가스불 끄고 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멸치가 짠경우 올리고당을 2T반정~3T정도 넣어주세요..
      멸치가 짤경우 설탕의 양을 늘리는 것 보다 올리고당의 양을 늘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올리고당의 양을 늘린 멸치볶음은 냉장고속에 보관하면 딱딱해질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식탁위같은 상온에 반찬통을 보관후 드세요.




 

♧김볶음(4~5인분)

재료: 파래김25장. 들기름2T(또는 참기름). 식용유3T. 고운소금1/3~1/2T중간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파래김(마른김) 25장을 가위로 먹기 좋게 길게 4등분한후 1.5~2cm두께로 썰어줍니다.
2. 들기름2T와 식용유 1T를 골고루 섞어줍니다.
3. 볶음팬에 자른 파래김을 넣고  들기름과 식용유 섞은 기름을 골고루 뿌려준후
    위생장갑을 낀상태로 조물조물 김에 기름기를 묻혀줍니다.
    가스불을 중약불로 켠후 나무주걱 2개를 이용해서 뒤적이면서 볶아줍니다.
    김이 푸른빛이 나면 고운소금1/3~1/2T중간정도되는 양을 골고루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볶을때 타지않게 나무주걱 2개로 계속 뒤적여주셔야합니다.
==> 김은 파래김입니다. 돌김이나 두꺼운 김일때는 들어가는 기름양을 늘려주세요.






♧ 검은콩자반
해당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908





♧ 호두조림
재료: 호두2컵.  물10T. 식용유1T.간장4T. 올리고당3T(또는 물엿). 설탕1T반.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호두를 2컵준비합니다... 끓는물에 호두를 넣어 30초정도만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줍니다..
볶음팬에 데친 호두를 넣고  물10T. 식용유1T.간장4T. 올리고당3T(또는 물엿). 설탕1T반를 넣고
센불에서 3분정도 조리다가 중불로 줄여 3분정도 더 졸인후 다시 센불로 1분정도 조리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깨뿌려주세요. 볶는 중간에 나무주걱으로 뒤적여주세요 (뚜껑은 열고 조림)




 

 
 
*** 그 외에 도움이 될 밑반찬들 ( 사진 밑에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레시피로 바로 갑니다)
 
       진미채 고추장볶음
 
            무말랭이 무침
 
         쇠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닭가슴살 장조림
 
          마른새우 고추장볶음
 
            마른멸치 고추장볶음


아침부터 엄청 덥네요.
지난주 내내 비가 내려서 이불빨래를 하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이불빨래 내내 할 생각합니다.
새벽부터 밑반찬 만들었더니 든든하네요.
덥지만 행복한 월요일 보내시고요.
여름휴가  알차게 준비하세요. 즐거운 하루~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