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국민식재료 계란으로 만들수 있는 간단한요리 5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0. 4. 25.
반응형

 

 

 

계란반찬 잘 드시나요??

저의집은 남편부터 아이들까지 계란을 참 좋아합니다...

계란은 영양가도 많고 가격도 착해서 항상 냉장고속에 채워놓는 식재료 아닐까요??

국민식재료인 계란으로 만들수있는 간단한 요리 5가지를 소개합니다~~

어제 방송촬영을 했는데요....계란으로 만들수 있는 요리에 대해 촬영했답니다..

종종 방송출연요청이 들어오는데요...방송은 너무 힘들어요ㅠㅠ

한번 녹화하고 나면 옥이는 파김치가 된답니다....*^^*

 

 

 ♧ 달걀덮밥( 계란덮밥)

 재료: 계란3개. 말타리버섯한주먹(또는 느타리버섯). 당근1/4개. 양파1/2개. 부추(한주먹정도)

         밥1공기. 다시마육수1컵. 녹말가루1T반. 맛술1T. 굴소스1T. 간장2T. 후추가루1/5T.

         설탕1/3T.식초1/2T. 소금(완두콩만큼). 참기름. 식용유

=> 저의 계량은 밥수저1수저가 1T고요...종이컵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 맛술은 미림.미향.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로 저는 미림을 사용했습니다.

    녹말가루는 시판하는 감자전분가루를 사용했습니다..

    간장2T라고 써있는데요....간장을 1T넣으시고..액젓을1T넣어주시면 더욱 맛있답니다..

 

 

 1. 다시마육수1컵을 준비합니다...

 => 냄비에 물1컵반정도를 넣고 다시마 2조각을 넣은후 5분정도만 끓여준후 다시마는 건져주세요~

 2. 양파1/2개는 곱게 채썰어주세요... 당근도 5cm길이로 곱게 채썰어주세요...

     말타리버섯 한주먹을 한가닥씩 뜯어준비합니다..( 느타리버섯이나 새송이버섯을 준비하셔도 됩니다.)

     부추는 5cm길이로 썰어준비합니다.( 한주먹정도 양...부추대신에 쪽파를 준비하셔도 됩니다~)

 

 

 3. 프라이팬에 소량의 식용유를 두룬후 양파. 당근. 말타리벗서을 볶아줍니다...

     1분정도 볶다가 다시마육수1컵을 넣은후 맛술1T. 굴소스1T. 간장2T. 후추가루1/5T.설탕1/3T.

    식초1/2T. 소금(완두콩만큼)를 넣고 센불로 켜주세요~

     끓어오르면 녹말가루:물=1:1비율로 섞은 녹말물을 넣어주세요...녹말물을 넣으면서 계속 나무주걱으로

     저어주셔야합니다...농도를 맞춘후 가스불을 끄세요...

=> 녹말가루물을 넣을때는 항상 나무주걱으로 원을 그리듯이 저어주셔야 떡지지 않고 농도가 잘 맞춰집니다.

 

 

 

 

4. 계란3개를 푼후 부추를 계란물에 넣어주세요...소량의 소금을 넣어주시고요..( 완두콩크기만큼)

    프라이팬에 소량의 참기름을 두룬후 팬이 달아오르면 계란물과 부추를 넣어준후 중불에서

    계란을 나무젓가락으로 잘 저어주세요~~ 계란이 익으면 가스불을 끄세요..( 너무 오래 익히지 마세요..)

5. 완성접시에 밥을 담고 계란을 올린후 위3번에서 준비한 소스를 부어주시면 완성입니다~~

    깨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 계란국

재료 : 멸치다시마육수2컵. 계란1개. 다진파1T. 소금(완두콩만큼)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 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1. 멸치다시마육수 끓이기:

    냄비에 물3컵을 넣고 국물용 굵은멸치 한줌과 다시마조각 2장을 넣고 10분 끓여줍니다.

    10분 끓인후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물만 준비합니다...

2. 계란1개를 그릇에 깨트려 잘 풀어주세요~

3.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2컵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계란1개 푼것을 넣어주면서 저어주세요~

   계란을 넣고 한번 끓어오르면 다진파1T +소금(완두콩알만큰의 양)을 넣은후 한번만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 뚝배기계란찜

재료 :다시마물1컵. 계란3개. 다진파1T.소금1/3T. 깨1/2T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 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계란3개+다시마물1컵+다진파+소금+깨1/2T를 넣어 잘 섞어준후 뚝배기에 부어주세요...

 ( 계란찜에 깨를 넣어주면 참 맛있답니다...계란과 함께 씹히는 깨가 참 고소하고 맛있어요...)

 가스불을 중불로 하시고요...뚝배기 가장자리의 계란물이 굳어지기 시작할때 수저로 뚝배기 바닥면까지 골고루

 뒤적어주세요...약불로 줄이고요... 다시 가장자리가 끓어오르면 수저로 한번 뒤적어주세요...

 뚜껑을 닫고 2~3분정도 약한불로 익히면 완성입니다....

=> 뚝배기에 하실때는 반드시 수저로 한두번씩 뒤적어주셔야 바닥면이 타는 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 냉이를 넣은 계란말이

재료: 냉이150g정도( 한주먹양). 계란5개. 고운소금1/3T. 포도씨유(또는 식용유).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1. 냉이를 잘 다듬어줍니다... 냉이의 누런잎은 제거하고요...뿌리부분의 더러운 부분은 칼로 긁어주듯이

    제거합니다... 찬물에 여러번 씻어 준비합니다.. ( 시들해진 상대에서 찬물에 담궈 놓으니 파릇해 졌지요?)

 2. 끓는물에 소금1/2T를 넣고 냉이를 넣은후 한번만 뒤적인후 바로 꺼내서 찬물에 헹궈줍니다...

    ==> 아주 살짝만 데쳐줍니다..( 15초정도요...)

          데친후후 찬물에 헹구면 냉이향이 날라간다고 하는데요... 전 찬물에 헹궈줍니다....

          헹군뒤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준후 아주잘게 다지듯이 썰어줍니다....

  3. 볼에 다진 냉이를 넣고 계란5개 + 고운소금1/3T + 물2T를 넣어준후 골고루 섞어줍니다..

   ==> 계란말이 할때 곱게 만들기 위해서 계란물을 고운체에 한번 걸러주는데요..

         오늘은 냉이와 함께 반죽하는거라서 생략했습니다....

         계란을 풀때 물을 조금 넣어주시면 계란말이가 잘 된답니다...

 

 

 4. 계란말이 하는법...예전에 소개해드린적 있지요??

     모르시는분들은 참고하세요...http://blog.daum.net/hls3790/1277608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룬후 키친타올로 살짝 기름기를 제거후 팬이 달아오르면 중약불로 줄여주세요..

     계란물을 넣고 프라이팬과 닿은면이 익어가면 한쪽 부분을 말아줍니다...말아준후 소량의 식용유 넣고

     계란물을 계속 이어서 올려준후 말아주면 됩니다....

     마지막에 완성이되면 가스불을 끄시고 예열로 계란속까지 익게 올려놓은후 한김 식으면

     도마위에 올려 한입크기로 썰어주면 됩니다...

 

 

 

 

 

♧ 계란죽(2인분)

재료: 계란2개. 찬밥1공기. 양파1/4개. 당근2cm길이로 1토막. 새송이버섯1/2개. 김가루약간

        애호박2cm길이로 1토막. 감자1/2개. 다시마육수2컵반. 소금. 국간장1T(조선간장). 깨. 참기름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밥수저의 1T반은 1T하고도 반T를 더 넣는겁니다. 종이컵 1컵반은 1컵하고도 반컵을 더 넣는겁니다.

==> 죽을 끓일때의 간은 국간장과 소금간으로 합니다...마지막에 밥알이 다 퍼졌을때 간을 하시면 됩니다.

 

 

 1. 계란2개를 잘 풀어준비합니다.

 2. 양파1/4개. 당근2cm길이로 1토막. 감자1/2개. 새송이버섯1/2개. 애호박2cm길이로 1토막을 아주잘게

    다지듯이 썰어줍니다..( 없는 채소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3. 찬밥1공기를 준비합니다..( 뜨거운밥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4. 냄비에 참기름 1T를 넣고 준비한 채소들을  넣고 볶아줍니다.

    ( 중불로... 30초정도) 볶으실때 소량의 소금(콩알만큼)을 넣어주세요.

     다시마육수 2컵반을 넣은후 찬밥을 넣고 밥알을 잘 풀어주세요...( 주걱으로 잘 풀어주세요..)

     가스불을 중불로 하시고요...저어가면서 밥알이 퍼지고 국물이 어느정도 졸면 풀어놓은 계란 2개를 넣어주세요.

     계란을 넣은후 한번만 뒤적이면 완성입니다..( 계란을 넣고 너무 오래 끓이면 부드럽지가 않습니다.)

     밥알이 많이 퍼진죽을 원하실경우에는 처음에 육수를 더 넣어주신후 더 오래 끓이면 됩니다...

     마지막에 국간장1T넣으시고요...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 밥알이 많이 퍼진 죽을 원하실경우에는 육수를 더 부어주시고요...중간에 육수를 부으실경우에는

        뜨거운 육수물을 부어주셔야합니다... 소금간과 국간장간은 마지막에 하셔야합니다..

  ==> 그릇에 담아 김가루와 깨로 고명을 했습니다~~

 

 

 

어떠세요?? 아주 저렴한 식재료 계란으로 만든 5가지 요리 쉽게 만드실수 있지요??

이번주 꽃샘추위가 찾아온다고 하더군요....이럴때 감기 걸리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감기 조심하시고요..

즐겁고 행복한 월요일 보내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