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식.도시락.샌드위치

주말에 간단하게 덮밥요리 어떠세요?

by 옥이(김진옥 2010. 11. 27.
반응형

 










바쁘게 한주간 살면서 가장 행복한 날이 어떤날이세요?
저는 주말저녁이 제일 좋습니다. 
다른날보다 일찍 퇴근해서 집에 오는 남편때문에 좋고 ...(저의 남편은 토요일에도 근무를 합니다)
어렸을때부터 토요일이라고 하면 그냥 기분이 좋았던... 그 마음이 어른이 되서도 이어져서 그런듯합니다.
즐거운 토요일 가족분들과 간단하면서 폼나는 덮밥요리 어떠세요?
오늘 4가지 소개합니다. 4가지중에서 가장 좋아하시는 메뉴 골라서 멋진 밥상 만들어보세요.




♧ 오징어덮밥(1인분)
재료: 오징어1/2마리( 큰 오징어는 1/2개 ,작은경우는 1마리정도 넣으세요.)
       양파1/3개. 양배추 한줌. 애호박1/4개. 홍고추1개. 청양고추1개.대파1/3개
오징어양념장: 고추장2T.고추가루2T. 다진마늘1/2T. 맛술1T. 간장1T반.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깨. 참기름1/2T.후추가루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입니다.



1. 오징어는 껍질을 제거후 잘 씻은후 안쪽에 칼집을 넣은후 1cm정도의 두께로 길게 썰어줍니다.
    썰어놓은 오징어에 고추장2T.고추가루2T. 다진마늘1/2T. 맛술1T. 간장1T반.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깨. 참기름1/2T.
후추가루소량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후 10분동안 재웁니다.





2. 양파는 1cm정도의 두께로 채썰고요...애호박은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도 어슷썰어주고요...양배추는 큼직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3. 프라이팬에 소량의 식용유를 두루고 애호박. 양파부터 넣고 소금(완두콩알만큼)을 뿌린후 30초정도
    볶아줍니다. 30초후 양배추.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넣고 중불에서 계속 볶다가 애호박이 어느정도
    익으면 가스불을 꺼줍니다.
    가스불을 끈상태로 양념에 재운 오징어를 넣고 채소들과 함께 잘 버무려줍니다.
    이번에는 가스불을 센불로 켜줍니다. 센불에서  오징어가 익을정도만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참기름약간과 깨를 뿌려준후 밥위에 올려 놓고 같이 드시면 됩니다.
 ==> 국물이 너무 없을 경우 볶을때 물을 2~3T정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 오징어를 넣었을때는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주셔야 질기지 않고 맛있게 완성됩니다.








♧ 제육덮밥(1인분)
재료: 돼지고기 불고기용 200g. 양파1/3개. 양배추 한줌.홍고추1개. 청양고추1개.대파1/3개
고기양념장: 고추장2T.고추가루2T. 다진마늘1/2T. 맛술1T. 간장1T반.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깨. 참기름1/2T.후추가루약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입니다.



1. 돼지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합니다. 먹기좋게 썰어줍니다.
    볼에 돼지고기를 넣고 고추장2T.고추가루2T. 다진마늘1/2T. 맛술1T. 간장1T반.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깨. 참기름1/2T.
후추가루약간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후 20~30분정도 재웁니다.
==> 돼지고기는 생고기를 준비했습니다.




2. 양파는 1cm두께로 채썰어줍니다.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는 어슷썰어줍니다.
   양배추 한줌은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1T를 두루고 재운 돼지고기를 넣은후 물3~4T정도를 넣어줍니다.
    중불에서 1분정도 볶다가 양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중불유지)
    고기가 익으면 양배추.홍고추.청양고추.대파를 넣고 볶다가 양배추의 숨이 죽으면 참기름약간과 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밥위에 곁들여서 드시면 됩니다.
==>  보통 돼지고기를 볶을때는 물을 넣거나 식용유르 넣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육볶음덮밥은 살코기부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약간 넣어주는것이 빡빡하지 않고 좋습니다.
 ==> 볶는 중간 국물이 너무 없으면 물을 약간 넣어주시면 됩니다.
       냉동고기의 경우 물을 넣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수분이 생길겁니다.. 기호에 맞게..재료에 맞게 조절하세요~








♧ 마파두부덮밥(1인분)
재료: 두부1/2모. 갈은돼지고기 100g. 양파1/3개. 양배추 한줌.홍고추1개. 청양고추1개.대파1/3개.
        두반장소스3T. 다진마늘1/3T.굴소스1T. 고추가루1/2T~1T.설탕1/2T.후추가루소량. 녹말가루.
돼지고기양념 : 맛술1T. 후추가루소량. 다진마늘1/3T. 참기름1/2T. 간장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이고...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두반장소스는 시중에 소스 파는 코너에 보시면 판매합니다.



1. 두부1/2모는 1.5cm크기 깍두기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썰어준 두부를 키친타올이나 면보위에 살짝 올려 놓은후
    수분기를 제거합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구운후 키친타올 위에 올려 기름기를 빼줍니다.





3. 돼지고기 갈은거 100g에 맛술1T. 후추가루소량. 다진마늘1/3T. 참기름1/2T. 간장1T를 넣어
    조물조물 재워줍니다.
4. 양파. 앵배추는 1cm정도 크기로 사각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청양고추.홍고추.대파는 총총 다지듯이 썰어줍니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1T와 다진마늘1/3T를 넣고 양념한 돼지고기. 양파. 양배추를 넣고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고기가 익으면 구워놓은 두부와 청양고추.홍고추.대파를 넣고 살짝 30초정도 볶아줍니다.
    여기에 물 2/3컵을 넣어준후 두반장소스3T.굴소스1T. 고추가루1/2T~1T.설탕1/2T.후추가루소량를
    넣고 양념이 섞이게 저은후 센불로 켜줍니다.
    센불에서 한번 끓어오르면 녹말가루와 물을 1:1비율로 섞은 녹말가루물을 넣고 걸죽해지면 완성입니다.
==> 녹말가루물을 넣을때는 떡지지 않게 저어주면서 넣어주셔야합니다.
      감자전분을 사용했고요...녹말가루물을 3T정도 사용했습니다.








♧ 참치김치볶음 덮밥( 2인분)
재료: 익은 배추김치(5장정도). 참치캔1캔(150g). 양파1/2개. 들기름1T반. 고추가루1T. 소금.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김치볶음밥은 들기름에 볶으면 고소하더라고요...들기름이 없을때는 참기름을 이용하세요...



1. 배추김치는 익은김치를 준비합니다. 김치를 먹기 좋게 총총 썰어줍니다. 김치국물도 넉넉히 준비합니다.
    양파1/2개는 다지듯이 썰어줍니다.
    참치캔은 소쿠리에 받쳐 기름기를 빼줍니다. 




2. 볶음팬에 들기름1T반을 두루고 양파와 김치를 넣고 볶아줍니다... (중불에서 1분정도)
    여기에 김치국물3T~5T를 넣고 참치캔을 넣어준후 2분정도 중불에서 볶다가 고추가루1T를 넣어줍니다..
    김치가 싱거우면 소금을 약간 넣으시고요...완성된 것을 밥위에 올려드시면 됩니다..
==> 볶으시면서 물기가 없을때 김치국물을 넣어가면서 국물을 만드시면 더 맛있습니다.





덮밥요리 맛있겠죠?
어제 4가지 덮밥요리 만들어서 세 가정이 훌륭하게 저녁 먹었습니다.
( 재료는 집사님들이 사오시고...저는 요리 만들고.. 옹기종기모여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요즘 여유로움보다는 바쁘게 사는 저의 모습만 보여드리는 것 같습니다.
바쁘게 한주간 달려보니 어느덧 주말이네요..
오늘 좋은 계획 있으세요?
저는  오늘 교회에서 고등부 " 문학의 밤" 축제를 하는데요.. 간증을 하기로 했습니다.
10분정도 제가 은혜받은 이야기... 살아온 이야기. 고등부학생들에게 꿈을 키우라는 이야기 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할건데요.. 무척 떨립니다.
어렸을때 자신감 충만해서 웅변이나 발표할때 대표로 나가서 우렁차게 잘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왜이리 떨리기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절대 울지 말아야지!!! " "  재미있게 간증해야지!! "
마음은 그런데요... 집에서 연습삼아 간증문 읽어내리는 순간부터 눈물이 주룩주룩입니다.
고등부 학생들에게 감동주는 시간 보내고 오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요...오늘도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