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우리아이 튼튼하게 해줄 시금치 요리 3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0. 12. 1.
728x90
반응형

 




어제 재래시장을 갔는데요..늦은 시간에 갔더니 시금치 한단에 1천원 하던것을 2단에 1천원 하더라고요.
상태가 좋았기에 얼른 2단 구입했습니다. *^^*
어렸을때 뽀빠이 아저씨가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세져서 정말 그런가?? 늘 궁금했는데...
시금치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는 건강한 식재료랍니다.
특히 시금치의 성분 중 엽산은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빈혈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시금치와 함께 굴.조개.계란.우유를 섭취할경우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두부와 시금치는 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이니 같이 요리를 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시금치... 제철 맞아서 저렴할때 건강한 요리 만들어보세요.
단.. 매일 다량으로 시금치를 섭취할 경우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이 결석의 원인이 된답니다.
그러니 매일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3가지 중 한가지 선택하셔서 아이들에게 만들어 주시면 어떨까요?




♧ 시금치 꼬막무침
재료: 시금치 1단. 꼬막 500g. 대파1/2개 다진거. 다진마늘1T. 식초2T. 고추장1T반~2T. 고추가루1T.
         올리고당2/3T(또는 물엿). 깨1T. 참기름1T반~2T. 고운소금(완두콩 크기만큼)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고추장의 양은 기호에 맞게 약간 조절하세요~



1. 시금치 1단은 다듬어서 씻어서 준비합니다. ( 뿌리부분 제거하고 노란잎 제거합니다)
    끓는물에 소금 1T를 넣고 시금치를 넣은후 한번만  뒤적인후 바로 꺼내서 찬물에 헹궈 줍니다.(5~10초정도)
    찬물에 헹군 시금치를 손으로 물기를 짜주세요..





2. 꼬막은 살아있는 것으로 구입합니다. 꼬막을 찬물로 빡빡 비벼서 씻어줍니다. ( 벌흙 완전히 제거하세요~)
    씻은 꼬막을 소금물에 1시간정도 해감해줍니다.(해감하는 도중 물을 한두번 갈아주면 해감이 잘됩니다)
    해감한 꼬막을 끓는물에 넣고 1분갸량 데칩니다.
   (꼬막입이 벌어지면 익은겁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꼬막살이 질겨져요...)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준후 껍질을 제거후 꼬막살만 준비합니다.
=> 꼬막의 껍질이 잘 안까질경우 뒤 꽁지를 수저로 눌러 비틀어 보세요. 잘 까집니다.
=> 꼬막을 구입할때 벌흙에 잔뜩 묻어 있는 꼬막을 구입하시면 해감이 어려워요..
     검은그물망에 담아 있거나 마트에 보시면 팩에 담아있는것...눈에 봐도 벌흙이 많지 않은 것을 구입하세요.
=> 꼬막 껍질을 제거후 꼬막살에 벌흙이 묻어있는 경우 잘 세척해서 준비합니다.





3. 볼에 준비한 시금치와 꼬막을 넣고 대파1/2개 다진거. 다진마늘1T. 식초2T. 고추장1T반~2T. 고추가루1T.
    올리고당2/3T(또는 물엿). 깨1T. 참기름1T반~2T. 고운소금(완두콩 크기만큼)를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완성입니다.
==>시금치 꼬막무침은 무쳐서 바로 드셔야 맛있습니다. 한번 드실양만 만드세요.








♧ 꼬막새우전
재료: 시금치 1/2단. 새우살 한줌. 당근1/4개. 부침가루1컵. 튀김가루1/2컵. 물1컵 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저는 새우살이 집에 있어서 새우살을 넣었는데요..조개살. 오징어를 넣어도 좋습니다.



1. 데친 시금치 1/2단을 준비합니다. 먹기 좋게 잘게 총총 썰어줍니다.
    새우살 한줌도 잘게 다지듯이 썰어줍니다. 당근은 다져줍니다.
    볼에 시금치와 당근. 새우살을 넣고 부침가루1컵. 튀김가루1/2컵. 물1컵정도. 소량(완두콩만큼) 넣고 잘 섞어줍니다.
==> 데친 시금치의 수분정도에 따라 물의 양은 조절하세요.. 
      반죽에 튀김가루를 넣어주면 바삭해서 좋답니다. 없을때는 부침가루만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수저씩 떠서  노릇하게 앞뒤면 지지면 완성입니다.
==> 한쪽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서 다른면도 노릇하게 익혀주세요. 가스불은 중약불입니다.








♧ 시금치 참치주먹밥
재료: 시금치1/2단. 참치캔 1캔(150g). 밥1공기반. 깨1T. 검은깨1/2T. 참기름1T. 고운소금1/2T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데친 시금치 1/2단을 준비합니다. 최대한 잘게 다지듯이 썰어줍니다.  물기를 손으로 꽉 짜주세요.
2. 참치캔은 소쿠리에 받쳐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3. 볼에 시금치. 참치캔. 밥1공기반. 깨1T. 검은깨1/2T. 참기름1T. 고운소금1/2T정도를 넣고 
   잘 섞어준후 한입크기로 떠서 동글동글 뭉쳐주면 완성입니다.
==> 간단하지만 아이들이 시금치가 들어있는지 모르고 먹는 주먹밥이랍니다~~







세가지 모두 맛있어 보이세요??
꼬막시금치무침은 아이들 뿐 아이라 어른들도 좋아하는 반찬이고요..
시금치새우전과 시금치주먹밥은 시금치가 들어있는지 모르고 잘 먹는답니다.
즐거운  수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728x90
728x90
그리드형

댓글94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