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언제 만들어도 든든한 밑반찬 4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1. 3. 12.
반응형






어제 하루종일 새로나온 책 여기저기 홍보하고.. 바쁘게 지냈습니다.
바쁘게 지내도 우리집 먹거리를 책임지는 주부라서... 냉장고속을 든든하게 채울 밑반찬 4가지 만들었습니다.
부랴부랴 만들어서 출판사직원분에게도  선물로 드렸는데 맛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
오늘은 언제 만들어도 든든한 밑반찬 4가지 소개합니다 !!





♧ 진미채고추장볶음(오징어채볶음)
재료: 진미채 80g정도(2컵). 고추장1T반. 고추가루1T. 설탕1/2T. 간장1/2T.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 맛술2T.
        물3T. 식용유1T. 참기름1T.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1. 진미채 80g( 종이컵으로 2컵)을 준비합니다. 먹기좋게 가위로 잘라줍니다..
    물을 조금 넣은 냄비에 찜삼발이를 넣고 물이 끓어서 김이 나기 시작하면 진미채를 넣어준후
    냄비뚜껑을 닫고 1분만 쪄줍니다.
==> 이렇게 찜솥에 찌면 진미채가 부드러워집니다~
==> 또 다른 방법은 진미채를 물에 살짝 헹구어 주는 겁니다~~
2. 팬에 고추장1T반. 고추가루1T. 설탕1/2T. 간장1/2T. 올리고당1T반(또는 물엿).맛술2T. 물3T.
 
식용유1T. 참기름1T 를 넣고 골고루 양념이 섞이게 저어주세요....
 
양념이 골고루 섞이면 가스불을 중불로 켜줍니다.. 중불로 켜준후 바글바글 1분정도만 졸여준후
 
가스불을 끄세요....여기에 찜솥에 살짝 찐 진미채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진미
채에 양념이 고루 묻게 섞어주셔요.... 그런후 가스불을 중불로 다시 켠후 살짝 뒤적이며 10초정도만
 
볶아주면 됩니다. 가스불 끄고 깨뿌려주세요~
==> 진미채에 윤기가 나지 않으면 버무릴때 참기름을 추가적으로 더 넣어주세요~






♧ 김자반볶음
재료: 파래김자반(50g). 들기름2T반. 포도씨유1T. 고운소금. 설탕.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김자반의 소금과 설탕은 아이들 입맛에 맞게 뿌려주시면 됩니다.
    김자반은 들기름으로 볶아야 맛있지만 없을때는 참기름도 좋습니다.



1. 돌자반이라고 써있지요?? 1봉지에 300g정도 하고요...4500원입니다. 재래시장 건어물가게에 팔아요...
    오늘 50g정도 볶으니까 6번정도 만들수 있겠네요...*^^*
    볶음팬에 김자반을 손으로 먹기좋게 한입크기로 뜯어줍니다....
2. 여기에....들기름2T반 + 포도씨유1T를 골고루 뿌린후...손으로 조물조물 기름이 자반에 골고루 스며들게
    해줍니다.... 자반에 윤기가 나야합니다.... 가스불을 중불로 켜줍니다....
    고운소금을 기호에 맞게 골고루 뿌려줍니다...(저는 1/4T정도 뿌려준듯합니다..)
    김자반이 골고루 볶아지게 저어가면서 볶아줍니다.... 약간 노릇하게 탄는 냄새가 날때 가스불을 꺼줍니다..
    설탕을 소량 뿌려주고...깨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무말랭이무침
재료: 무말랭이100g(2줌정도). 간장(불릴때).

양념: 다진마늘1T. 대파1/2개. 홍고추1개. 청양고추1~2개. 양파1/4개. 고추가루12T. 간장12T.
        올리고당8T(또는 물엿).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1. 무말랭이 불리기 : 무말랭이가 잠길정도의 물에 간장을 1/3컵정도를 부어...(간장색이 나올정도로) 
                               30분동안 불린후 씻어서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2. 양념하기 : 예전에 홍고추를 갈아서 넣는 법을 소개했지요?? ...오늘은 간단하게 고추가루양념으로 하겠습니다.
                   사실 맛은 홍고추와 양파.간장을 같이 갈았을때 더 맛이 좋답니다..( 저의 비법이고요~~)
                   불린 무말랭이에 다진마늘1T. 대파1/2개 다진거. 홍고추1개 어슷썰은거 . 
               청양고추1~2개 어슷썰은거. 양파1/4개 곱게 다진거. 고추가루12T. 간장12T.
               올리고당8T(또는 물엿).깨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나중에 무말랭이에 양념이 베이는 것을 생각해서 양념을 넉넉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홍고추 갈아서 넣는 무말랭이 무침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158







♧ 멸치호두볶음
재료: 호두2컵정도(200g). 멸치50g(한줌반정도). 간장10T. 식용유. 설탕3~4T.
        올리고당5T( 또는 물엿).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1. 호두를 끓는물에 넣어 30초정도만 살짝 데친후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줍니다..
2. 볶음팬에 호두를 넣고 물1컵+ 간장9T + 식용유1T + 설탕3T + 올리고당4T를 넣고 센불에서 2분 끓이다가
    중불로 줄여줍니다....중불로 줄인후 양념국물5T만 따로 덜어 넣습니다..(나중에 멸치 볶을때 넣을 양념임)
    ( ** 이렇게 졸이던 간장양념국물로 나중에 멸치를 볶으면 더 맛있답니다..)
   중불에서 5분정도 졸이다가 센불로 켠후 4~5분 더 끓여줍니다...
   양념국물이 2~3T정도 자작하게 졸아서 남고...호두에 윤기가 돌면 가스불을 꺼줍니다....
   ( 눈으로 봐서 남아있는 국물이 걸죽하게 보일때 가스불을 꺼주는겁니다...)




3. 다른 팬에 잔멸치를 넣은후 식용유2T반정도를 넣어줍니다....중불에서 3~4분정도 볶다가...
    가스불을 꺼줍니다.... 여기에 위2번에서 호두를 졸일때 양념국물5T를 남겨놓았지요??
    그 양념중 4T를 멸치에 부어줍니다... 여기에 간장1T + 올리고당1T를 더 넣어준후....
    가스불을 센불로 켜서 1분정도 더 볶다가 미리 볶아놓은 호두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후 한번만 뒤적이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깨뿌려주세요...
*** 양념국물을 1T정도 남긴것은...혹 호두와 멸치를 섞어서 볶을때 너무 오래 볶아 국물이 없을때 
      넣어주시라고 남긴겁니다.... 
*** 멸치의 짠정도에 따라 간장.설탕.올리고당의 양은 조절하셔야합니다~~





오늘은 모처럼 춥지 않은 주말이네요.
가까운 곳에 자전거 타고 사진찍으러 가고 싶네요..*^^*
제가요.. 세번째 요리책을 위해 카메라 렌즈를 바꾸려고 했는데요.. ㅎㅎㅎ
세상에..어제 출판사 대표님께서 좋은 카메라 렌즈를 출판 기념으로 선물해주신데요.
( 역시..제가 그랬지요? 출판사 직원분들 좋은 분들이라고요.. ㅎㅎ )
너무 좋은거 있죠??  새로운 카메라 렌즈 너무 기대가 됩니다 !!
렌즈 바뀌면 제 사진도 한층 멋지겠죠??
나중에 새로운 카메라렌즈 오면 마구마구 자랑할래요.. ㅋㅋㅋ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