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평범한것 같지만 은근히 어려운 무말랭이무침 만들기

by 옥이(김진옥 2011. 4.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오도독 식감이 좋은 무말랭이무침...요즘 참 맛있을때죠!!

무자체가 맛있을때 만든 무말랭이무침이 최고로 맛있더라고요..

무말랭이도 무자체가 맛없는 무로 만든 무말랭이무침은 양념을 아무리 맛있게 만들어 맛이 덜하답니다.

오늘은 무말랭이무침...물에 불리는 과정 없이 맛있게 만드는법 소개합니다.

 

 

https://youtu.be/5IsQeVkCkw4?si=wpxfLxLoEX9VDWXC


물에 불리지 않는 무말랭이무침 말로하는 레시피는   위 영상을 클릭하세요!!!

 

 

재료:말린무말랭이150g.쪽파3줄기.멸치다시마육수100ml.고운고춧가루3T듬쁙.간장6T.미림2T.올리고당6T(또는 조청). 다진마늘1T.다진생강1/2T.깨1T반.멸치액젓2T.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무말랭이 상태에 따라 간장양념에 불리는 시간은 조절하세요(드셔보셔서 드시기 딱 좋은 시간까지 불리세요 무말랭이가 많이 건조된 상태는 2~3시간 불려도 됩니다).

**무말랭이 세척후 체에 받쳐서 무말랭이가 수분기를 자체적으로 흡수해서 불게 자연스럽게 놓은후 만드세요

**간장은 양조간장.진간장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미림은 요리할때 들어가는 조리술로 미림.미향.맛술.청주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올리고당 대신 조청 넣으셔도 좋습니다.

**무말랭이무침에 찹쌀풀을 넣어도 되는데요..찹쌀풀보다는 고운고춧가루를 넣으면 훨씬 곱고 양념이 겉돌지 않습니다. 김치양념 남은거 있다면 조금 넣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1. 무말랭이 150g 물에 세번정도 문질러 세척해준후 체에 받쳐줍니다.

 

 

2. 체에 받친채 그대로 20~30분정도 놓아두면 자연스럽게 물이 무말랭이에 흡수되어 불게 놓아줍니다.

 

 

3. 자연스럽게 불린 무말랭이에 미림2T.간장6T.감칠맛을 위해 멸치다시마육수100ml.올리고당6T(또는 조청)을 넣고 조물조물 간이 베이게 놓습니다.

 

 

 

4. 간장양념 넣은 무말랭이를 1시간정도 간이 베이게 불리는데요..무말랭이 상태에 따라 불리는 시간은 조절하세요 불리는 중간에 자주 무말랭이를 아래위 뒤집어 골고루 간이 베이게 해줍니다.

쪽파3줄기 3cm 길이로 썰어줍니다.

 

 

 

5. 제가 구입한 무말랭이는 1시간정도 간장물에 담궈놓으니까 먹기 좋게 불려졌는데요..구입한 무말랭이의 상태에 따라 불리는 시간 조절하세요..꼭 드셔보시고 양념 마무리하세요!!!

 

 

 

 

6. 간장물에 불린 무말랭이에 고운고춧가루3T듬쁙 넣어줍니다. 무말랭이무침에는 고운고춧가루를 넣어주셔야 양념이 겉돌지 않습니다.

여기에 멸치액젓2T.다진마늘1T.다진생강1/2T.깨1T반을 넣고 준비한 쪽파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완성인데요..무친후 드셔보셔서 부족한 양념 기호에 맞게 추가하세요!!

무말랭이무침은 무말랭이 자체가 맛이 없으면...절대 맛있게 완성이 안됩니다!!

 

 

 

 

***두번째 물에 불려서 만드는 무말랭이무침입니다.

 

재료: 무말랭이 200g. 홍고추2개. 양파1/2개. 간장2/3컵. 국간장6T.청양고추5개. 쪽파5개. 다진마늘2T+1/3T.
         생강가루1/4T(또는 다진생강1/4T). 고추가루1컵. 올리고당15~16T.설탕3T. 맛술3T. 깨4T.
무말랭이 불릴때 : 물5컵. 간장1컵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간장은 시중에 파는 간장중 진간장이라고 표시된 간장을 사용했습니다.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매운것을 싫어하는 분은 청양고추 양을 조절하세요.

 

 



1. 무말랭이 200g을 준비합니다.
*** 적은양을 하면 제맛이 안나서 넉넉히 만들었습니다. 4인가족일때 15일은 충분히 드실겁니다.


 



2. 볼에 무말랭이를 담고  물5컵. 간장1컵을 부어 30분동안 불려줍니다.
==> 무말랭이를 간장탄 물에 불리면 간장이 베어 좋답니다.





3. 불린 무말랭이를 찬물에 3~4번  깨끗하게 씻어준후 물기를 소쿠리에 받쳐 빼줍니다.
==> 무말랭이에 먼지가 많아요..씻을때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4. 양파1/2개. 홍고추2개를 믹서기에 갈기 편하게 토막낸후 간장2/3컵과 함께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갈아줍니다.
*** 양파와 홍고추를 갈아서 넣어주셔야 양념이 맛있답니다.
      양파는 무냄새를  잡아주고...홍고추는 양념의 조합을 도와줍니다.

 



5. 씻은 무말랭이를 볼에 담고.. 위 4번에서 믹서기에 갈은 것은  부어줍니다.
   여기에 쪽파5개 총총 썰은거. 청양고추5개 어슷썰은것을 넣고.

  국간장6T.다진마늘2T+1/3T.생강가루1/4T(또는 다진생강1/4T). 고추가루1컵.
  올리고당15~16T.설탕3T. 맛술3T. 깨4T를
넣어줍니다.
==> 국간장이 짠정도에 따라 간장양 조절하세요.



 



6. 조물조물 무쳐준후 반찬통에 담아 냉장고속에 넣어 5시간정도 지난후 양념이 숙성되면 드시면 됩니다.
  

 



어제 무말랭이 무치자마자 아름이가 저녁을 먹으면서 맛있다고 너무 잘 먹었습니다.
남편은 요 며칠 계속 회식을 하네요.
남편을 위한 보양식을 준비하려고 했는데요. 남편이 회식을 하니까 계속 만들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부천에서 블로거모임이 있습니다.
모임 잘하고 오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https://youtu.be/5IsQeVkCkw4?si=wpxfLxLoEX9VDWXC

최근에 소개한 물에 불리지 않는 무말랭이무침은 위 영상을 클릭하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