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무 한개로 만든 3가지 맛깔나는 반찬 *^^*

by 옥이(김진옥 2010. 4. 25.
반응형

 ==> 무생채

 

 ==> 무들깨가루볶음

 

 ==> 무참치조림

 

 

새벽부터 내린 눈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죠??

고향 내려가는 길에 눈이 녹아야 할텐데요....  마음은 벌써 고향인것 같네요~~

어제 집앞슈퍼에서 맛좋은 제주무 1개를 1,500원에 구입했습니다... ( 무가 맛일때지요??)

제주무로 깍두기 담궈도  맛나지만....오늘은 무 한개로 만들수 있는 3가지 맛깔나는 반찬을 소개하겠습니다..

 

 

 

 

♧ 무참치조림

재료: 무1토막(7cm길이. 300g) . 참치캔150g 1개. 다진파2T. 다진마늘 1/2T. 다시마1조각. 간장3T반.

         고추가루2T. 올리고당1T(또는 물엿). 맛술2T. 깨. 후추가루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 간장은 시판하는 진간장을 사용했고요...맛술은 시판하는 조리술중에 미림을 사용했습니다..

 1. 무 1개를 1500원에 구입했습니다.. 길이는 30cm정도입니다...( 좋은 재료를 고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를 3등분했습니다....오늘 3가지요리에 똑같이 3등분 내주었습니다..

     그중 한토막을 1cm두께로 원형모양으로 썰어준후 4등분해주세요..(오른쪽 사진처럼 썰어주시면 됩니다.)

 

 2. 냄비에 무를 깔고 다시마1조각을 넣은후 물2컵을 부어주세요....

    센불로 끓인후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8분 끓여줍니다~( 냄비뚜껑 닫고 끓이세요..)

    8분뒤에 가스불을 끄시고...다시마를 건져서 버려주세요~~

    참치캔1개와 다진파2T. 다진마늘1/2T를 준비합니다~

 

 3. 다시마를 건진 냄비에 참치캔1캔 + 다진파2T + 다진마늘1/2T+ 간장3T반 + 고추가루2T+올리고당1T(또는 물엿)

      + 맛술2T+ 후추가루약간을 넣고 센불로 가스불을 켜주세요..(냄비 뚜껑은 닫아주세요~)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주시고요...13분~15분정도 졸여주시면 완성입니다~

    ==> 다진파는 나중에 넣어주셔도 되는데요...저는 그냥 처음부터 넣어주었습니다..

          참치캔은 국물도 조금 넣어주었습니다...( 국물을 조금 넣으면 촉촉해지더라고요...)

          중간에 한번정도 살짝 뒤적여주시고요....무가 익기도 전에 국물이 너무 졸면 물을 조금 더 넣어주세요....

    ==> 13~15분 졸인후 가스불을 끄고 냄비뚜껑을 닫은채로 예열로 무가 속까지 잘 익으라고 5분정도 놔둡니다.

    ==> 중간에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넣으세요~~

         

 

 

 

 

 

 

 

♧ 무들깨가루볶음

재료: 무1토막(7cm정도정도길이. 300g) . 들깨가루3T. 다진파2T. 다진마늘 1/2T. 굵은소금1/2T.

        들기름1T.식용유1/2T. 깨.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 들깨가루는 껍질을 탈피한 고운 들깨가루를 사용합니다~

=> 들기름이 없을때는 참기름으로 사용하세요~

 1. 무를 0.5cm두께로 조금 굵게 채썰어주세요....

    프라이팬에 채썬 물를 넣고 굵은소금1/2T를 골고루 뿌린후 20~30분간 절입니다...

     20분정도 시간이 지나면 무에서 물이 생깁니다....이 물을 버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서 볶습니다..

=> 이렇게 무를 절인후 볶으면 무가 부서지지 않고 간이 잘 베어서 맛있게 무나물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감자볶음도 이렇게 하시라고 말씀드렸지요?? 감자볶음도 채썰은후 소금에 절인후 볶으면

    부서지지 않고 맛있게 볶으실수 있습니다~( 이거 아주 중요합 요리팁입니다 !!!)

 

 2. 무에서 자연스럽게 생긴 물이 보이시죠???

     여기에 들기름1T+ 다진마늘1/2T+식용유1/2T를 넣고 중불에서 5분정도 볶아줍니다...

     가스불을 끄시고요....고운들깨가루3T+물4T를 섞은 물을 넣어주세요....다진파2T도 넣어주시고요...

     가스불을 중간불로 다시 키신후 무가 익을정도로 살살 볶아주시면 완성입니다...

     깨뿌려주시고요....들깨가루를 넣었기때문에 들기름을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무생채

재료: 무1토막(7cm정도길이. 300g) . 소금2/3T. 다진파1T. 다진마늘 1/2T. 식초1/2T. 설탕1T반.

        고추가루2T.  멸치액젓1T. 깨1T. 참기름1/2T

=> 저의 계량은 밥수저 1수저가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밥수저로 깍아서 계량하세요~)

 1.무를 얇게 채썰어주세요...(0.3cm정도의 두께)

    채썬 무를 볼에 담으시고요....소금2/3T+ 식초1/2T+ 설탕1T반을 넣은후 5분정도 절이세요...

    5분절이면 무에서 물이 나옵니다.... 그 물을 쭉 버려주세요~~

=> 소금은 굵은소금을 조금 다져서 사용했습니다~( 잘녹으라고요...)

 

 2. 절인무에 다진파1T. 다진마늘 1/2T.고추가루2T.  멸치액젓1T. 깨1T. 참기름1/2T

     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주시면 완성입니다~

 ==>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소금을 더 넣어주세요~~

 

 

 

 

==> 오늘 아침에 무1개로 반찬을 만들었답니다...후다닥요...ㅋㅋㅋ

      너무 맛있겠지요??

      무참치조림은 지난번 소개해드린 무김치조림과는 또다른 맛이 난답니다...좀 더 담백하다고 할까요...

      날은 흐리지만 마음은 행복하고 밝은 하루 보내세요 *^^*

 

** 다음 View 포토베스트에 선정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 다음 메인창 카페/블로그에 소개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 가실때요...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버튼 한번 클릭후 가주시면 너무너무 감사 하겠습니다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