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만들기는 쉬우나 보기에는 진수성찬 집들이메뉴로 샤브샤브

by 옥이(김진옥 2011. 2. 9.
반응형







얼마전에 저에게 샤브샤브를 소개해달라고 하신분들이 2분 계셨습니다.
소개를 해드려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어제 개운하고 깔끔한 샤브샤브가 먹고 싶은겁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자전거 타고 재래시장에 장을 보러 다녀왔습니다.
쇠고기 등심만 샤브샤브해도 좋지만 새우도 몇마리 구입해서 육수에 풍덩~~ 나중에 육수에 칼국수면 넣어
끓여 먹으면 참 푸짐하지요.
각종 버섯에...채소에... 육수에...소스에....어려울것 같지만 준비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준비는 간단한데 만들어 놓으면 진수성찬이 되어 새내기 주부님들의 손님초대상이나 집들이메뉴로 강추입니다.




재료(3~4인분):
쇠고기 등심 300g. 배추 5장(노란잎). 새송이버섯1개. 참타리버섯 (한줌). 표고버섯3개. 양파1/3개.
두부1/4개.당근 소량. 새우10마리. 쑥갓 (한줌). 양송이버섯4개.팽이버섯 (1봉). 대파1/2개. 칼국수면 (한줌)
육수 : 물10컵. 다시마2조각. 마른새우 한줌. 대파1/2개. 가쓰오부시 한줌. 국간장 3T. 맛술1T. 소금소량.
깨소스 : 육수2T. 깨1T. 식초2T. 간장1T반. 땅콩버터1T. 연겨자 (완두콩알만큼양). 머스터드소스1T. 
             맛술1T. 설탕1T.
간장소스 : 육수2T. 간장3T. 식초2T. 맛술1T. 설탕1/2T.와사비(기호에 맞게)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 육수에 가쓰오부시 대신 멸치다시마육수를 만들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1. 육수만들기 : 냄비에 물10컵. 다시마2조각. 마른새우 한줌. 대파1/2개를 넣고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10분 끓인후 가쓰오부시를 한줌 넣고 가스불을 꺼주세요.. 이 상태로 10분동안 가쓰오부시를
                        우려내줍니다.( 육수를 끓일때 냄비뚜껑은 열고 끓입니다)
                        가쓰오부시가 다 우러나면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만 준비후 뚝배기에 부어줍니다.
==> 가쓰오부시라고 가다랑어포를 말합니다. 큰 슈퍼나 마트.  백화점..또는 인터넷쇼핑몰에 구할수 있습니다.





2. 소스 만들기 :
깨소스 : 육수2T. 깨1T. 식초2T. 간장1T반. 땅콩버터1T. 연겨자 (완두콩알만큼양). 머스터드소스1T. 
             맛술1T. 설탕1T.
간장소스 : 육수2T. 간장3T. 식초2T. 맛술1T. 설탕1/2T.와사비(기호에 맞게)

==> 분량의 재료를 섞어 깨소스와 간장소스를 만들어 놓은후 기호에 맞는 소스를 찍어드시면 됩니다.
==> 깨는 으깨어서 넣어주세요.

3. 샤브샤브 재료 준비하기 :
   배추잎은 어슷썰어주시고요.. 각종버섯 썰어주시고요.. 대파도 어슷 썰어주시고요..쑥갓도 큼직하게 썰어주시고요.
   새우는 수염은 제거후 씻어 주시고요.. 칼국수면은 생면으로 구입하시고요.. 쇠고기는 샤브샤브용으로 정육점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두부는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모든 재료가 준비되면 상에 휴대용가스렌지 놓고 육수를 올리고 채소와 버섯 .. 쇠고기와 새우를 끓여가면서
   건져서 소스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마지막에 칼국수면 삶아서 드시면 됩니다.
==> 드시는 법은 참 간단합니다.
==> 샤브샤브 재료는 추가적으로 좋아하시는 재료 준비하세요.
==> 봄철에는 살아있는 쭈꾸미를 넣어서 드시면 맛있답니다.






어제 개운한 맛에 아이들도..남편도 너무 잘먹었습니다.
국물이 참 맛있습니다. 제가 예쁘게 담지 못해서 그런데요.. 여러분은 예쁘게 담아서 드셔보세요..

오늘 블로그 이벤트 당천되신 분들 반찬 발송하는 날입니다.
어제 깍두기. 무말랭이무침. 돼지고기주물럭양념 해놓았고요.. 오늘 멸치호두볶음. 김자반볶음만 만들면 됩니다.
오늘 택배발송하고 오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벤트 당첨되신 분들 반찬 발송할때 마다 왜이리 기분이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받으시는 분들이 맛있게 드셔야하는데요  ㅎㅎㅎ
즐거운 수요일 보내시고요.. 날이 추워졌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요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