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전.부침.기타.

천일염 간수 빼는 방법 *^^*

by 옥이(김진옥 2010. 7. 23.
반응형


즐거운 금요일 보내시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천일염 간수 빼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달라고 해서 포스팅합니다~~

천일염 간수는 보통 3년이상 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20년이상 간수를 빼는 집안도 있답니다...

간수를 빼는 이유는 소금에 있는 염화마그네슘을 빼내서 소금의 자극적인 쓴맛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벽돌이 있다면 좋은데요...벽돌 구하는 것이 어려워서 큰 대야에 소쿠리를 하나 받쳤습니다...




소금포대 밑에 젓가락(또는 송곳)으로 소금이 빠지지 않을정도의 작은 구멍을 5~6군데정도 뚫어준후...
베란다나 그늘진곳에 위에서 준비한 소쿠리위에 소금포대를 올려 놓습니다..
포대자루를 완전히 열지 마시고요...소금포대 묶인 끈을 느슨하게만 열어주시면 됩니다..
( 벽돌이 있을때는 큰 대야속에 벽돌을 2개 놓고 그 위에 소금포대를 올려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대야에 간수가 빠져 고이게 된답니다~~ 이렇게 2~3달정도 간수를 빼주세요..
소금포대에 인쇄된 잉크때문에 소금포대채로 오래 보관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2~3달 위에서 간수를 뺀 소금을 항아리에 담아 보관하시면 됩니다~~ 
항아리뚜껑을 닫으시고 간간히 뚜껑을 열어 간수가 빠지게 해주면 됩니다...
혹 항아리가 없는 분들은....김장용봉투나 쌀자루에 소금을 부어 위에서 간수빼듯이 젓가락으로
아래부분에 구멍 뚫은후 큰 통(속이 깊은 통으로 소금포대가 들어갈만한 용기) 에
벽돌이나 나무토막을 놓은후 그 위에 쌀자루채 넣어 보관하시면 됩니다...




또 한가지....천일염으로 볶음소금을 만들어 요리 하실때 사용하세요!!!



천일염을 마른팬에 넣어준후...
( 볶음팬에 사용했고요...잘 나중에 탁탁 튀기때문에 한번에 볶음팬의 1/3양만 볶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불을 중약불로 해주세요..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10분정도 볶다보면..
소금이 탁탁 튀기면서 회갈색으로 변할겁니다... 이 상태로 가스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볶은 상태의 굵은소금은 국물요리 끓일때 사용하시고요...
볶은 소금을 식힌후 믹서기에 돌려 고운소금을 만들어 나물.볶음.무침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천일염 공동구매에 관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식구수가 적어서 1포를 구입하시면 너무 오래두게 되어 변질될 우려를 하시는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간수를 5년이상도  빼는데 ....절대  변질 되지 않습니다..
신안군 신의도 천일염 20kg 1포에 14000원으로 (무료배송)
공동구매 기간은 7월 27일 ~ 8월 3일까지입니다...( 배송날짜를 따로 지정하실수 있습니다..)
==> 공동구매 관련정보 바로가기
http://hls3790.tistory.com/449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