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맛없는 김치로 밥도둑반찬 만들기~ 고등어김치조림 *^^*

by 옥이(김진옥 2012. 1. 30.
반응형

 


저의집 김치냉장고속에 맛이 없는 김치가 조금 있습니다.
제가 작년에 여러번의 김장을 했잖아요..
그 김장중에 버무릴때 양념이 부족해서 고춧가루랑 액젓만 좀 추가해서 찌개에 넣으려고 대충 버무린 김치가 있어요.
그냥 맨입에 먹기에는 뭔가 부족한 김치라서요 찌개나 돼지갈비김치찜을 많이 만들어먹는데요...
그 맛없는 김치로 밥도둑 반찬~~~ 고등어김치조림을 만들어봤습니다.
김치의 맵고 짠정도에 따라 양념은 꼭 조절하세요!!!
저는 무가 없어서 감자2개를 깔고 조림을 했는데요..무를 깔고 조림을 하셔도 좋습니다.




재료(4~5인분) :
고등어2마리(생고등어 大사이즈). 익은배추김치 15장(1/4포기정도). 감자2개. 양파1/2개. 대파1개.
양념장 : 간장8T. 김칫국물4T. 고춧가루4T. 다진마늘1T반. 올리고당2T. 맛술2T. 후춧가루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저는 집에 청양고추가 없어서 생략했는데요..청양고추 2~3개 어슷썰어서 넣어도 좋습니다.



1. 고등어는 생물고등어로 크기가 컸습니다. 조림용으로 손질해달라고해서 구입후 잘 씻어줍니다.
    고등어가 싱싱할때는 그냥 조림을 하셔도 되는데요.. 비린맛에 예민하신 분들은 씻은 고등어를 쌀뜬물에 15~20분정도
    담궜다가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저는 생물고등어를 이용했는데요 자반고등어일때는 쌀뜬물에서 짠기를 빼준후 사용하세요.
==> 고등어말고 삼치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2. 익은배추김치 15장(1/4포기정도)를 준비합니다. 양념은 털어주세요.
3. 감자2개는 1cm 두께로 썰어서 찬물에 5분정도 담궈 녹말기를 제거후 준비합니다.
4. 양념장 만들기 : 그릇에  간장8T. 김칫국물4T. 고춧가루4T. 다진마늘1T반. 올리고당2T. 맛술2T. 후춧가루소량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김치가 짜거나 고춧가루가 많이 묻은 경우에는 간장과 고춧가루의 양을 줄이세요.
5. 양파는 1cm 정도의 두께로 썰어주시고요..대파는 큼직하게 어슷썰어줍니다.






6. 조림냄비에 감자를 깔고 그 위에 김치를 큼직하게 얇게 펴서 올린후 고등어를 올려줍니다.
    고등어위에 양념장을 골고루 뿌려준후...물2컵을 부어줍니다.
    뚜껑은 살짝 걸친듯 올려주시고요...센불로 켠후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줍니다.
    중간중간 나무주걱으로 국물을 계속해서 끼얹어주면서 15분정도 조림을 합니다.
    15분이 경과되었을때 양파와 대파를 넣고 계속해서 국물을 끼얹어주면서 5~6분정도만 더 조림하면 완성입니다.
==> 고등어에 양념이 잘 베일수있게~~ 중간중간 국물은 계속 끼얹어주세요.
==> 밑에 깔은 감자가 타지 않게 냄비의 손잡이를 중간중간 한번씩 흔들어주셔도 좋습니다.
==> 양파와 대파를 넣을때 청양고추를 썰어 넣으셔도 좋고요...국물을 드셔보신후..기호에 맞게 양념 추가하세요~




어제 고등어김치조림 한가지로 울 식구 저녁먹었습니다.
저만빼고 모두 밥2공기씩 먹었습니다.
다른반찬 하나도 필요없이 너무 잘먹었네요~~
저는 김치를 넣었는데요..데친 시래기를 양념해서 만들어도 맛있답니다.
시래기를 넣을때는요 된장을 1~2T정도 추가해보세요.
2012년 새해라고 인사드린것이 엇그제같은데 어느덧 1월의 마지막날이 다가오네요.
시간은 참 빠른것 같습니다.
1월에 내가 무엇을 했는지..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