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전.부침.기타.

안먹는다고 했던 아이들이 젓가락들고 달려든 감자칼국수 *^^*

by 옥이(김진옥 2012. 3. 5.
반응형


어제.... 찬밥이 1공기반정도 남았는데요..
뭐 별미로 해먹을까 하다가.. 냉장고속 재료들로 만든 감자칼국수~~
아이들이 만들기전에 분명히 칼국수 싫다고 ...안먹는다고 해서 칼국수면을 2인분정도만 준비해서 끓였는데요..
세상에~~ 사진찍을때부터 옆에서 맛있겠다고 하더니 젓가락들고 먼저 먹더라고요..
저도 간만에 칼국수 먹어서 그런지 개운하고 좋았습니다.
저는 감자랑 애호박.양파.버섯.당근소량을 넣었는데요..바지락이 있는 분들은 바지락을 조금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재료(2~3인분) : 칼국수생면 300g. 감자2개. 양파1/2개. 대파1/2개. 애호박1/3개. 당근소량(1cm정도만).
                      느타리버섯 한줌. 다진마늘1/3T. 국간장1T반. 소금1/4~1/3T정도. 후룻가루소량.
                      김가루(생략가능)

멸치다시마육수9컵 : 물12컵. 국물용멸치 20마리정도. 다시마3조각. 대파뿌리2개(생략가능).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 육수를 끓일때 대파뿌리를 넣으면 감기예방에 좋고 비린내 제거에 좋답니다.
     대파뿌리 손질법 http://hls3790.tistory.com/1176


1.멸치다시마육수 끓이기 : 냄비에 물12컵을 넣고 국물용멸치 20마리정도. 다시마3조각. 대파뿌리2개(생략가능).
                                       넣은후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10분동안 끓인후 고운체에 걸러 육수 9컵을 준비합니다.
==> 육수를 끓일때 뚜껑은 열고 끓여주세요.(비린내제거)
==> 저는 국물이 넉넉한것이 좋아서 9컵 준비했는데요..국물보다는 건더기가 많은것이 좋은분들은 8컵만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2. 감자수제비의 주재료~~ 감자를 준비합니다. 껍질제거후.. 먹기좋게 1cm정도 두께로 반달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찬물에 10분정도 담궈 녹말기를 제거해줍니다.
3.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뜯어주시고요.. 애호박은 굵게 채썰어주시고요..당근도 굵게 채썰어주세요.
    양파도 굵게 채썰어주시고요..대파는 어슷썰어줍니다.
4. 시중에 파는 칼국수생면을 준비했는데요..집에서 직접 만드셔도 좋습니다.
    생면의 밀가루를 잘 털어내셔야 나중에 칼국수를 끓였을때 텁텁하지 않아요...소쿠리에 놓고 면을 잘 털어주세요.
    또는 흐르는 물에 살짝~~ 칼국수면을 샤워시켜주셔도 좋습니다.
==> 저는 집에 있는 재료를 준비했는데요.. 재료가 없을때는 양파.감자.호박. 대파만 넣어도 좋답니다.





5. 자~~ 모든 재료 준비되었으니 이제 끓여야겠죠?

   냄비에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 9컵을 넣어준후.. 센불에서 팔팔 끓어 오르면
   감자를 넣어줍니다. 감자넣고 1분정도만 끓여주다가....




6. 준비한 칼국수면. 버섯.애호박.당근.양파를 넣고 센불에서 바글바글 끓으면....
    다진마늘1/3T. 국간장1T반. 소금1/4~1/3T를 넣고 간을 맞춘후..
    3~4분정도만 더 끓여주다가...

 



7. 대파를 넣고.. 기호에 따라 후춧가루소량을 넣은후 한번만 끓이면 완성입니다.
==> 그릇에 담고... 김가루를 조금 곁들여 주시면 됩니다.




오늘 사진이...마음에 드는 완성컷이 없네요.

김이 날때부터 아이들이 먹고 싶다고 해서요..대충 촬영하고 먹었습니다 *^^*

요리가 가장 좋고요...
요리할때 제일 행복한 저인데요...
더 행복할때는 그 요리를 맛있게 먹어주는 사람의 모습을 볼때입니다.
새학년이 되었다고 아침부터 부지런을 떠는 아이들을 위해... 오늘은 맛있는거 준비해봐야겠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보내시고요.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