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더운날 가스불대신 전자렌지를 이용한 요리4 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0. 6. 11.
반응형

 



어제 오전내내 시내를 돌아 다녔습니다...자전거를 타기에는 너무 더워서....버스를 타고 다녔습니다...
아스팔트위를 걸어다니는데 왜이리 더운지요.... 정말 덥더라고요...
원래부터 추위보다 더위를 못견디는 체질이라....집에 오자마자 샤워하고 선풍기 앞에 앉아 냉커피 마셨습니다.
요리를 좋아하고...손님초대하기를 좋아하지만......
더운 여름철에 가스불 앞에서 땀흘리면서 요리하는 것은  힘이듭니다.... 
가끔은 요리하다가 땀으로 샤워 할때도 있습니다...
그래서...너무 더울때는....가스불을 이용하지 않고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요리를 할때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방법은 아니지만....더위에 지칠때.... 한번씩 이용하시면 어떨까요??
전자파가 걱정되세요?? 전자파는 음식에는  흡수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단...전자파는 전자렌지 작동중에 발생하므로...전자렌지 작동중에는  전자렌지에서 1M이상 거리를 유지하시고요.
( 저도 인터넷 지식검색에서 알게되었습니다...)
여름철....너무 더운날....가스불 대신 전자렌지로 사용하는 요리방법 어떨까요??
( 전자렌지보다 더 좋은 것은...시원한 냉국이겠지요? 옥이의 냉국 바로가기=> http://hls3790.tistory.com/368 )




♧ 콩나물밥
재료 : 불린쌀 1컵. 물1컵. 콩나물2주먹정도.
양념장 : 간장2T. 다진파1T. 홍고추1/2개 다진거(생략가능). 고추가루1/2T. 참기름1/2T.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1. 쌀은 씻어 30분정도 물에 불려준후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 잡곡밥이 좋은데요...잡곡이 콩만 남았어요...콩나물밥에 콩까지 들어가면 그럴것 같아서 그냥 생략했습니다)
    불린쌀 1컵을 준비합니다...
2. 콩나물 2줌을 다듬어 씻은후 물기를 빼줍니다....
    내열용기에 불린쌀은 담은후...콩나물을 올리고 물1컵을 부어준후 뚜껑을 덮고 전자렌지를 7분 돌려줍니다..
    7분이 지난후 주걱으로 한번 뒤적인후....다시 전자렌지 3분 더 돌려줍니다...( 총 10분 돌려주는겁니다..)
    완성후 뚜껑을 열지말고...그대로 5분동안 놓고  뜸을 들입니다....
    뜸들이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위에서 소개한 분량대로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합니다..
==> 쌀의 양에 따라...전자렌지에 돌리는 시간은 조절하세요~~( 대략10분이면 밥이 완성되었을겁니다.)
==> 쇠고기를 양념하거나....버섯을 양념해서 콩나물위에 올리셔도 좋습니다...








♧ 애호박새우젓조림
재료 : 애호박1개. 새우젓1T. 홍고추1/2개. 다진파1T. 다진마늘1/4T. 참기름1/2~2/3T.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새우젓의 짠정도에 따라 싱거울경우 나중에 소금을 추가적으로 넣으세요~~



1. 애호박은 씻은후 반달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두께는 0.2cm정도로)
    새우젓은 잘게 다져주세요.....  홍고추1/2개도 곱게 다져주고. 대파도 곱게 다져주세요...
2. 냉면그릇같은 큰 그릇에 애호박 + 다진새우젓 + 다진홍고추 + 다진파 + 다진마늘1/4T 를 넣고
    살짝만 서로 섞이게 버무려주세요....( 호박이 부서지지 않게 살짝해주세요...)
==> 홍고추는 생략하셔도 좋습니다....매운맛을 좋아하시는 분은 청양고추를 다져서 넣어보세요~~
 



3. 버무린 애호박에 전자렌지용 뚜껑을 덮고 1분30초를 돌려줍니다...한번 뒤적인후... 다시 1분30초 돌려줍니다.
   결국 총3분 돌려주는겁니다..... 3분 돌려준 애호박을 꺼낸후...참기름1/2T~2/3T. 깨를 넣고 살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싱거우면...소금간 추가하세요~
==> 애호박을 두껍게 썰었다면...3분 돌려도 안익을수 있어요...그럴경우 조금만 더 돌려주세요...






♧ 달걀찜
재료 : 달걀2개. 물2/3컵. 다진파1T. 소금1/6T정도. 깨. 참기름(한방울)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예전에도 달걀찜은 여러번 소개해드렸는데요....여름철에는 아무래도 제일 쉬운 전자렌지를 활용하지요...
그릇에 달걀2개를 깬후 다진파1T + 소금 1/6T정도 + 깨 + 참기름 한방울 + 물2/3컵을 넣고 잘 섞어준후...
뚝배기나...내열용기에 담아 전자렌지에 돌려줍니다...
돌리는 방법 : 2분 돌린후...일시정지....다시 2분 돌려줍니다...총4분 돌려줍니다..
                     달걀의 양이 늘어나면 전자렌지 돌려주는 시간도 늘려주셔야합니다...
==>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간한하면서 맛있는 방법이어요... 더 부드럽고 더 맛있게 하는 방법 많아요...
       참기름과 깨를 넣어주는 이유는 참기름은 달걀의 비린맛을 잡아주고요...깨는 씹을때 고소한맛을 줍니다..




♧ 두부조림
재료 : 두부1/2모. 간장2T. 다진파1T. 고추가루1/2T. 다진마늘1/6T. 올리고당1/2T( 또는 물엿)
         맛술2/3T. 
참기름1/2T. 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로 저는 미림을 사용했습니다..
=> 기호에 따라 양념은 조절하세요~



1. 두부는 먹기 좋게 잘라준후 접시에 담아주세요....
2. 양념장 만들기 : 간장2T. 다진파1T. 고추가루1/2T. 다진마늘1/6T. 올리고당1/2T( 또는 물엿)
                      맛술2/3T. 참기름1/2T. 깨
를 골고루 섞어 놓습니다...
3. 두부위에 양념장을 골고루 뿌린후....전자렌지 뚜껑을 덮으면 좋은데요... 이번 접시는 전자렌지 뚜껑이 
    덮어지지 않아서  부득이 랩을 씌워주었습니다....랩을 씌워 구멍을 2군데 정도 젓가락으로 뚫어줍니다..
    전자렌지에 3분 돌려주면 완성입니다~








어떠세요?? 쉽게 4가지 요리 만들어졌지요??
드디어....월드컵 개막이네요....내일은 대한민국이 그리스와 경기를 ......아응~~ 잘 싸우겠죠??
분명히...최선을 다할것이고.... 우리는 최선을 다해 응원을 해주면.... 응원의 힘으로.... 좋은 결과 있을겁니다...
대한민국 화이팅입니다!!!  한국축구 화이팅입니다 !!!
더운날....건강유의하시고요.....덥다고 너무 차가운 음식만 드시지 마시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요... 승리하세요 *^^*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