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천원으로 만드는 저렴하고 간단국 3가지 *^^*

by 옥이(김진옥 2010. 7. 2.
728x90
반응형

 






여름철이라 그런지.....채소값이 많이 내렸습니다..
어제 재래시장에서 애호박 2개 1000원. 숙주나물 한봉지(500g정도) 1000원. 참타리버섯1팩 1000원에
구입했습니다..( 채소는 재래시장이 싱싱하고 저렴해서 좋답니다...)
천원에 구입한 재료로 만드는 저렴하고 간단한 국 3가지 ~~
멸치다시마육수만 맛있게 끓이면 국물요리는 거의 성공이라고 말씀드렸지요??
오늘은 3가지 국에 들어갈 육수를 한번에 끓여 준비했습니다... 여러분도 넉넉히 끓여서 냉장고속이나..
냉동실에 보관후 급하실때 사용해보세요...

*** 멸치다시마육수 끓이기



==> 냄비에 물20컵을 부은후 국물용 멸치 한줌하고도 반줌정도 넣고 다시마 5조각(10cm*10cm)+ 대파1개+
      무1토막 + 고추씨 2T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10분동안 끓여줍니다..(뚜껑열고)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물만 준비합니다...
( 고추씨가 없을때는 청양고추를 2개정도 토막내서 넣어도 좋습니다...
  대파는 뿌리도 씻어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이외에 마른새우. 마른표고버섯등 다른 재료를 추가해주셔도 좋습니다... )



♧ 버섯들깨국
재료: 참타리버섯 1팩. 멸치다시마육수4컵.  양파1/2개. 대파1/3개. 고운들깨가루3T. 다진마늘1/2T. 
        국간장1T반. 소금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고운들깨가루는 시중에 껍질을 탈피한 들깨가루라고 판매합니다....
=> 국간장은 조선간장(집간장)을 말합니다... 소금은 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기호에 따라 간을 맞추세요..



1. 참타리버섯 1팩을 준비합니다..먹기좋게 하나씩 뜯어준후...찬물에 한번만 살짝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버섯은 살짝만 씻으셔도 괜찮아요...)
2. 양파1/2개는 0.5cm두께로 채썰어준비합니다.. 대파1/3개는 어슷썰어준비합니다..
    껍질제거한 고운들깨가루3T를 준비합니다..




3. 냄비에 육수4컵을 부어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버섯과 양파를 넣어줍니다....버섯과 양파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준후...다진마늘1/2T + 국간장1T반 + 들깨가루3T를 넣어줍니다...
    중불에서 5분정도 끓인후 대파를 넣고 간을 보신후 싱거우면 소금간 추가하신후 한번만 끓이면 완성입니다..






♧ 애호박감자된장국
재료: 멸치다시마육수4컵. 애호박1/2개. 감자1/2개. 양파1/4개. 대파1/4개. 된장1T반.
        다진마늘1/2T. 새우젓1/2~2/3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새우젓의 양 조절하세요...
 



1. 애호박1/2개는 은행잎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두께는 0.5cm정도로) 
   감자1/2개는 두께 0.5cm로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5분정도 담갔다가(녹말기 제거위해)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양파1/4개도 감자크기 비슷하게 썰어줍니다... 대파1/4개는 어슷썰어준비합니다..
2.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 4컵을 부은후 된장1T반을 풀어줍니다...( 체를 이용해서 알맹이는 걸러주세요..)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끓어오르면 애호박과 감자를 넣어줍니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다진마늘1/2T + 양파 + 새우젓1/2T를 넣어줍니다....
    중불에서 5분정도 끓인후 썰어놓은 대파를 넣어주고...간을 보셔서 싱거우면 새우젓을 조금 더 넣어줍니다..






♧ 얼큰숙주국
재료: 멸치다시마육수6컵. 숙주400g. 대파1/3개. 다진마늘2/3T. 고추가루2T. 국간장2T반. 소금1/2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소금의 양은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1. 숙주 400g( 5주먹정도)를 찬물에 잘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대파1/3개는 어슷썰어준비합니다.
2. 냄비에 육수6컵을 넣은후...가스불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숙주를 재빨리 넣은후 냄비뚜껑을 닫아주세요..
   가스불을 중불로 줄이고 4~5분정도 끓여줍니다....
   뚜껑을 열고 고추가루2T + 다진마늘2/3T + 맛술1T + 국간장2T반 + 소금1/2T정도를 넣어준후....
   중불에서 5분정도 더 끓여줍니다....( 간은 국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조절하세요...)
   마지막에 대파를 넣고 한번만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 맛술 1T를 넣어주면 숙주특유의 냄새를 잡아줄수 있습니다...
       ( 맛술은 미림.미정.미향.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로 저는 미림을 사용했습니다..)
==> 더 얼큰한 맛을 원하시는 분은 청양고추 총총 다져서 넣어줘도 좋습니다...






얼큰숙주국 처음 보시죠?? 숙주로 국을 끓여서 콩나물처럼 개운하고요....
아삭하게 씹히는 숙주가 너무 좋답니다...
버섯들깨국은 고소하고 담백합니다....( 다이어트중이라 버섯으로 국 끓인거 너무 좋더라고요...)
애호박감자국은 많은 분들이 즐겨드시는 된장국이지요...
저렴해서 좋고....건강해서 좋은 3가지 국~~ 맛있게 성공하세요 *^^*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요....승리하세요 *^^*

                                           

728x90
728x90
그리드형

댓글123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