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국물요리가 생각나는 저녁에 알탕 어떠세요??

by 옥이(김진옥 2010. 9. 28.
반응형

 







오늘 요리하다가 식재료가 떨어져서 부랴부랴 자전거 타고 마트에 갔습니다..
재래시장에는 없는 재료이기에 마트에 갔는데요...급하게 나간다고 집에서 입던 그대로 반팔옷을 입고 나갔어요..
이런....얼마나 추운지... ㅋㅋㅋㅋㅋ
얼마전만에도 덥다덥다했는데...이제 춥다춥다하게 생겼습니다 *^^*
오늘처럼 추워진 날씨에 저녁메뉴로 개운한 알탕 어떠세요???





재료: 명태알 120g. 명태곤이 120g. 바지락 6개. 무 1토막 150g ( 두께 3cm × 지름 4cm정도).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3개. 미나리 3줄기. 쑥갓 한줌. 팽이버섯 1/3개.

멸치다시마육수 : 물5컵. 다시마2조각( 10cm × 10cm ). 국물용멸치 8마리. 마른새우 10 마리.
                       고추씨1T.대파뿌리 2개

양념장 : 멸치다시마육수 3T. 고추가루3T. 고추장 1/2T. 다진마늘1/2T. 국간장1T반. 맛술1T.
            후추가루약간.소금1/2T. 새우젓 1/2T(또는 액젓).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명태알과 곤이는 냉동보다는 냉장상태의 것을 구입하세요...



1. 냄비에
   물5컵. 다시마2조각(10cm ×10cm).국물용멸치 8마리. 마른새우 10 마리.고추씨1T.대파뿌리 2개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10분동안 끓여줍니다..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만 준비합니다.
   => 고추씨가 없을때는 청양고추 1개를 토막내서 넣어보세요....
        대파뿌리를 넣으면 요즘처럼 환절기에 감기예방으로 좋답니다.. 없을때는 대파 1/3개 넣으세요...
   => 육수를 끓일때 냄비뚜겅은 열고 끓입니다~~





2. 명태알과 곤이를 살살 씻어 소쿠리에 받쳐준비합니다..(터지지 않게 살살 씻어주세요..)
    바지락은 살아있는 것으로 구입했고요...봉지에 들어있는 것으로 구입해서 따로 해감을 하지 않고
    손으로 문질러 씻어 주었습니다..
3. 무는 얇게 0.2cm정도의 두께로 썰어줍니다.. 미나리는 4cm길이로 썰어주고요...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는 어슷썰어줍니다.
    쑥갓은 잎부분만 한줌 준비하고요..팽이버섯은 밑둥을 제거후 씻어 준비합니다..
4. 양념장 만들기 : 위에서 미리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 3T. 고추가루3T. 고추장 1/2T. 다진마늘1/2T.
   국간장1T반. 맛술1T. 후추가루약간.소금1/2T. 새우젓 1/2T(또는 액젓)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 소금은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지 마시고요....1/2T를 깍아서 넣어주세요..나중에 끓이면서 간을 추가하세요..
==> 양념장에 된장을 넣어도 좋은데요...오늘은 고추장만 넣어봤습니다..
==> 다진생강이 있을때는 양념장에  조금( 완두콩만큼만) 넣어주세요...
==>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 냉장고속에 1시간이상 숙성시킨후 끓이시면 더욱 맛있답니다..
      식당은 하루전날 숙성시킨 양념장을 이용한다고 들었습니다..





5. 뚝배기에 무를 깔아줍니다.. 무 위에 명태알과 곤이를 올리고 바지락을 올리고 양념장을 골고루 올려줍니다.
    여기에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를 부어준후 가스불을 센불로 켜주세요..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중간중간 거품은 제거후 5분정도 끓여줍니다...
    여기에 청양고추.홍고추.대파. 미나리를 넣고 2분정도 끓인후 간을 보신후 추가할 간은 하시고...
    마지막에 쑥갓과 팽이버섯 올린후 상에 올리면 됩니다~~
=> 명태알이 부서지지 않기 위해 육수가 끓을때 명태알을 넣어야한다고 하는데요...
    명태알 고유의 맛을 느끼려면 처음에 끓이는 것이 좋답니다..싱싱한 명태알을 구입하면 부서지지 않아요..
    그리고..끓이는 중간중간 너무 뒤적이지 마시고요..
    간혹 알탕의 알이 빡빡하다는 분들.... 그 명태알이 냉동상태로 오래있던 알이라 그런겁니다...
    꼭 싱싱한 알로 구입하세요~~






오늘 저녁 밥상에 올리기 위해 미리 만들었습니다...
남편이 좋아할것 같아요... *^^*
추워진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요...즐거운 저녁 보내세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