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톡톡 씹히는 맛이 좋은 날치알밥,날치알계란찜,캘리포니알롤

by 옥이(김진옥 2011. 1. 28.
반응형

 




날치알이 들어간 요리 좋아하세요?
저는 톡톡 씹히는 식감이 좋습니다. 특히 날치알밥은 일식집에 가면 자주 먹게 됩니다.
날치알을 이용해서 요리를 할때 비린내 제거하는 법은 날치알을 소쿠리에 받친채 식초를 탄 물을
부어주거나 레몬을 섞은 물을 부어주거나 청주를 탄 물을 부어주면 된답니다.
톡톡 씹히는 식감이 좋은 날치알 요리 만들어 볼까요?



♧ 날치알밥(1~2인분)
재료: 날치알2~3T. 밥1공기(깍아서). 익은배추김치 한줌. 단무지약간(반줌정도). 무순약간. 구운김약간.
         참기름. 초고추장 (기호에 맞게).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 날치알밥은 초고추장 또는 간장을 곁들여서 비벼드시면 됩니다.
=> 재료는 단무지. 맛살. 당근. 미나리. 쪽파등 기호에 맞게 준비하세요~



1. 익은 배추김치는 한줌정도 총총썰어 준비후 프라이팬에 참기름 1/2T를 두루고 중불에서 1분정도 살짝 볶아줍니다.
2. 단무지는 반줌정도 잘게 썰어준비하시고요..날치알 2~3T정도(기호에 맞게) 준비하시고요.
    구운김 약간. 무순 약간을 준비합니다.
    저는 최소한의 재료만 준비했는데요.. 맛살. 당근. 미나리.쪽파등 다른 재료를 잘게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3. 뚝배기 바닥에 참기름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밥1공기를 넣어준후 밥위에 볶은김치. 단무지. 날치알을 올려준후
    뚝배기 뚜껑을 덮어줍니다. 중불에서 딱딱 소리가 나면 약불로 줄인후 3~4분정도 경과후 가스불을 끄고..
    초고추장 뿌린후 김가루. 무순 올린후 비벼 드시면 됩니다.
==> 초고추장의 양은 김치의 짠정도에 따라 기호에 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초고추장 대신 간장을 넣어도 좋습니다.








♧ 참치캘리포니아롤
재료( 롤4개 분량):
밥3공기. 참치캔1캔(150g). 오이1개. 깻잎8장. 크래미살 7개. 양파1/4개. 마요네즈. 날치알.
마른김4장.소금.와사비소량.
배합초: 뜨거운물2T. 식초6T. 설탕3T. 소금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1. 깻잎8장은 씻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참치1캔은 소쿠리에 받쳐 기름기를 빼줍니다.
    오이 1개는 곱게 채썰어서 소금1/7T정도를 넣어 5분정도 절인후 물로 씻어서 면보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크래미살은 사진으로 보이는 크기로 7개가 들어갑니다. 잘게 찢어주세요.
    양파1/4개는 곱게 채썰어서 찬물에 5분정도만 담궜다가 물기를 면보로 제거해줍니다.
    볼에 준비한 참치.오이.양파. 크래미살을 넣고 마요네즈8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 속재료완성!!!




2. 고슬고슬하게 지은밥 3공기를 준비합니다. 밥에 준비한 배합초를 부어준후 재빨리 저어주면서 섞어줍니다.
    김발위에 김을 깔고 김위에 배합초 섞은 밥을 얇게 펴줍니다. 밥 위에 랩을 넓게 펴줍니다.
    랩을 펴준후 김밥을 뒤집어 줍니다. 뒤집어 준 상태로 김위에 깻잎 2장 올리고 준비한 속재료를 올려줍니다.
    이 상태로 김발을 돌돌 말아줍니다. 말아줄때 랩을 잡아 댕기면서 (즉..벗기면서) 김발을 말아주세요..
    너무 누르면 속재료가 빠지고요..너무 느슨하게 말면 모양이 밉고..은근히 어려운 과정이랍니다~
    다 말고 나면 랩은 버리고 칼로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밥을 날치알 위에 굴려 날치알을 묻혀 그릇에 담은후 마요네즈에 와사비를 기호에 맞게 조금만 넣어
    잘 섞은후 연한 와사비 색깔이 되면 비닐봉지에 담은후 이쑤시개로 구멍을 뽕 뚫어준후 골고루 뿌려줍니다..
    ==> 마요네즈에 와사비를 넣어주면 날치알과 마요네즈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어 좋습니다.








♧ 날치알 계란찜
재료: 날치알 3T. 계란3개. 다시마1조각. 물1컵. 소금1/2T정도. 다진파1T.참기름2방울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달걀찜을 다시마물로 만들면 잘 부풀어 오르면 담백합니다.
=> 달걀찜에 참기름을 약간 넣으면 비린맛이 덜합니다.



1. 냄비에 물을 부은후 다시마 1조각을 넣고 5분만 끓여줍니다..이렇게 해서 만든 다시마물을 1컵만 준비합니다.
2. 달걀3개를 곱게 풀어준후 고운소금1/2T. 참기름2방울정도. 다진파1T를 넣어줍니다.
3. 뚝배기에 준비한 다시마물을 넣고 센불에서 팔팔 끓어 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준비한 달걀물을 부어줍니다...
    30초정도 지난후 뚝배기 바닥면까지 나무주걱으로 살짝 뒤집어 준후 약불에서 계속 끓입니다..
    약 30초정도 후 날치알을 넣고 한번더 뚝배기 바닥면까지 살짝 뒤집어 줍니다....
    계속 약불로 끓이다가 달걀물이 뚝배기 위로 부풀어 오르면 뚜껑을 덮고 가스불을 꺼줍니다...
    남은 예열로 2분정도 익게 놓아두면 완성입니다.
==> 날치알은 달걀이 반절정도 익었을때 넣는것이 좋습니다.






저는요..날치알처럼 톡톡 튀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성격도 그러합니다.
어렸을때 개성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했을때...  나는 개성이 강한 사람이 되야겠다!!!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유독 개성이 강한 행동을 많이 했습니다.
학교 다닐때 발표할 사람 손들으라고 하면 " 저요~저요~ " 하고 손들고요..
장기 자랑 할 사람  하면 " 저요~저요~" 하면서 춤 추고..노래 부르고요..
노래는 못부르지만 워낙 개성이 강해서 분위기를  주도했던 기억이 납니다.
게다가 고향집이 기찻길옆이라서 그런지 목소리가 크고 튀는 목소리입니다 *^^*
( 박경림 비슷한 목소리라고 합니다 ㅠㅠ...파스타님 첫정모때 저보고 박경림 비슷하다고 했지요? ㅎㅎ)
학교 다닐때 공부할때 앞머리가 계속 내려온다고 빨래집게를 핀대신 집고 다녔던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
오늘 제목처럼 톡톡 튀는 개성있는 하루 보내시고요~~ 승리하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