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아이부터 어르신 입맛까지 책임져줄 뚝배기 소불고기 전골(소불고기양념)

by 옥이(김진옥 2011. 1. 24.
728x90
반응형





어제 하루종일 눈이 펑펑 내렸습니다. 월요일 출근길 눈길인데 잘하셨어요?
오늘은 아이들 입맛에도 맞고 어르신들까지 좋아하실 뚝배기 소불고기전골 소개하겠습니다.
소불고기 만드는 방법은 여러분에게 소개했지요?
소불고기 재운것을 그냥 볶지 않고 멸치다시마육수를 뚝배기에 넣어 불린당면. 각종버섯과 같이 끓이면
뚝배기 불고기전골이 된답니다.
만들기 간단하지만 푸짐한 요리 ...만들어 보실까요??



재료: 소불고기 600g. 양파1/2개. 대파1개. 배추잎2장(생략가능). 멸치다시마육수2컵~2컵반.
         참타리버섯 1/2팩. 당근1/5개정도. 팽이버섯1봉지. 국간장2T~3T
소불고기 양념: 간장6T. 국간장1T. 배즙6T. 맛술2T. 올리고당2T. 설탕1T. 다진마늘1T. 후추가루.
                       참기름2/3T. 깨약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멸치다시마육수는 저의 국물요리에 자주 소개했기에 만드는 방법 생략하겠습니다.
=> 국물을 넉넉히 드시고 싶으신분은 2컵반 넣으시고요...기호에 맞게 육수양 조절하세요.



1. 소불고기거리  600g준비후 살짝 샤워시켜 소쿠리에 받쳐 핏기를 제거후 키친타올위에 올려 여분의 핏기를 
     제거합니다.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2. 배는 강판에 갈아 배즙6T를 준비합니다.
3. 볼에 소불고기거리 넣고 간장6T. 국간장1T. 배즙6T. 맛술2T. 올리고당2T. 설탕1T. 다진마늘1T. 후추가루.
                       참기름2/3T. 깨약간를
넣어 조물조물 20~30분 재워줍니다.




4. 당면은 한줌이 약간 안되는 양이었고요...물에 20분정도 불려줍니다.
5. 참타리버섯1/2팩. 팽이버섯1봉은 밑둥 제거후 준비해놓고요.. 양파1/2개. 대파1개. 당근소량은 큼직하게 썰고.
    배추잎2장은 어슷하게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6. 뚝배기에 불고기 재운것을 넣고 준비한 각종 채소.버섯.당면을 올리고 멸치다시마육수2컵~2컵반을 부어준후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고기는 젓가락으로 가닥가닥 잘 풀어주어 뭉치지 않게 해주고..
    국간장2~3T를 넣어 간을 맞춘후 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팽이버섯을 위에 올려 한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어제저녁 너무 맛있게 먹었는데요..
사진을 너무 급하게 찍었는지 그 맛이 표현이 잘 안된듯합니다.
아이들이 국물에 밥말아 먹고..당면도 건져먹고..고기도 건져먹고..버섯도 먹고..
너무 담백했습니다.
눈길 유의하시고요..즐거운 월요일 보내세요.오늘도 승리하시고요 *^^*



*** 가실때요..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 한번 클릭후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
728x90
그리드형

댓글63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