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신혼부부들을 위한 소박하지만 맛있는 저녁밥상 *^^*

by 옥이(김진옥 2011. 1. 21.
728x90
반응형

 




저의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중 신혼이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혼하신지 몇달 안되신 분들..... 정말 깨가 쏟아지는 시기죠?
제일 달콤하면서 싸움도 많이 하는 시기가 신혼때 아니었나합니다.
오늘은 신혼부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저녁밥상입니다.





♧배추된장국(4인분)
재료: 배추6장(350g). 쌀뜨물6컵반. 국물용멸치13마리. 된장2T. 껍질제거한 고운들깨가루2T. 국간장1T.
         다진마늘2/3T. 소금1/3~1/2T중간. 대파1/2개 다진거.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된장양 조절하시고요..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 들깨가루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1. 배추는 노란속잎을 사용했습니다.( 푸른잎을 사용할때는 끓는물에 데쳐서 사용해야 풋내나지 않습니다)
    배추는 씻어서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2. 쌀뜨물6컵반을 준비합니다. ( 쌀을 씻을때 두번째 씻은물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냄비에 쌀뜨물 6컵반. 국물용멸치13마리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여 8분정도만 끓여줍니다.
 3. 8분뒤 멸치는 건져내고 된장2T를 고운체에 받쳐 풀어줍니다.
    된장을 푼후 센불에서 끓어 오르면 배추를 넣어줍니다.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여 다진마늘2/3T.국간장1T. 소금1/3~1/2T중간정도양. 고운들깨가루2T를 넣고
    7~8분정도 끓여줍니다. 마지막에 다진파를 넣고 한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 다진파를 넣기전에 간을 보셔서 기호에 맞게 간을 맞추세요..
==> 배추된장국은 된장을 옅게 넣는 것이 깔끔하고 좋습니다. 들깨가루가 고소한 맛을 더해줍니다.
==> 배추잎을 데치지 않고 된장국을 끓였기에 풋내를 제거하기 위해 쌀뜨물을 이용한겁니다.







♧코다리 간장조림(4~5인분)
재료: 코다리 1코(4마리). 멸치다시마육수1/2컵(또는 물).간장1/2컵. 올리고당3T. 식용유3T. 설탕1T.
         다진마늘1T. 맛술2T. 후추가루약간.대파흰부분만 1개.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 진간장을 사용했습니다.



1. 코다리는 토막낸것을 구입후 지느러미는 가위로 제거후 찬물에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2. 넓은 볶음팬에 멸치다시마육수1/2컵(또는 물). 간장1/2컵. 올리고당3T. 식용유3T. 설탕1T.다진마늘1T.
   맛술2T. 후추가루약간.대파흰부분만 1개
토막낸거를 넣고 센불에서 바글바글 끓어 오르면 10초후
    코다리를 넣어줍니다.
    끓으면 중불로 줄여 중간중간 양념은 끼얹어주면서 뚜껑덮고 15분정도 조리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윤기가 나지 않거나 국물이 너무 많으면 센불로 켠후 2~3분정도 더 조리세요.
   ==> 마지막에 올리고당을 약간 넣어주는것도 윤기가 나는 방법입니다. ( 달지 않게 알맞게 넣으세요)







♧김볶음(4~5인분)
재료: 파래김25장. 들기름2T(또는 참기름). 식용유3T. 고운소금1/3~1/2T중간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파래김(마른김) 25장을 가위로 먹기 좋게 길게 4등분한후 1.5~2cm두께로 썰어줍니다.
2. 들기름2T와 식용유 1T를 골고루 섞어줍니다.
3. 볶음팬에 자른 파래김을 넣고  들기름과 식용유 섞은 기름을 골고루 뿌려준후
    위생장갑을 낀상태로 조물조물 김에 기름기를 묻혀줍니다.
    가스불을 중약불로 켠후 나무주걱 2개를 이용해서 뒤적이면서 볶아줍니다.
    김이 푸른빛이 나면 고운소금1/3~1/2T중간정도되는 양을 골고루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볶을때 타지않게 나무주걱 2개로 계속 뒤적여주셔야합니다.

*** 김볶음은 김구이 하는것보다 쉽지만 맛은 김구이와 비슷합니다. 강력하게 추천하는 레시피입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김자반 레시피가 있습니다.
      김자반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397






♧파래무침
파래무침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17






♧소시지 야채볶음
재료: 비엔나 소시지300g. 양파1개. 피망1개. 식용유약간. 케찹3T. 고추장1/2T. 올리고당1T(또는 물엿)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입니다.



1. 양파. 피망은 큼직하게 썰어준비합니다.
    비엔나 소시지는 끓는물에 넣다가 빼는정도로  살짝 데친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후 칼집을 넣어줍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소량(1/2T정도)를 넣고 소시지를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소시지를 30초정도 볶다가 양파. 피망을 넣어 볶아줍니다.
    양파가 어느정도 익었을때  케찹3T. 고추장1/2T. 올리고당1T를 넣고 골고루 섞어 살짝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저의 두번째 요리책... 이제 몇가지  요리만 만들면 모든 레시피는 완성이 되어갑니다.
두번째 요리책을 기다리시는 분들의 글이 많이 올라와서 오늘은 두번째 요리책 이야기 조금 하겠습니다.
봄에(3월경) 발간예정이고요.. ( 두번째 요리책도  탈고하면 여행을 다녀올 생각입니다 )
첫번째 요리책은 기초적인 요리를 소개했다면
두번째 요리책은 기초적인 요리 + 옥이만의 색깔이 있는 레시피들..이렇 구성이됩니다.
두번째 요리책은 디자인부터.. 표지 글씨체 하나까지 옥이가 일일히 체크하고요..꼼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첫번째 요리책 부족한 부분이 많았는데  여러분들의 반응이 좋아서 생각보다 빠른시일에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그 덕분에 2월부터는 요리강연도 나가게 되었고요..모두 여러분 덕분입니다.
자만하지 말고 겸손하게...꿈을 더 크게 꾸는 옥이가 되겠습니다.
밤을 새면서 두번째 요리책 레시피를 정리하다가 여러분에게 저의 마음 전하고 싶어서 마지막에 짧게 남깁니다.
즐거운 금요일 보내시고요...오늘도 승리하세요 *^^*





728x90
728x90
그리드형

댓글122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