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전골.특별요리

여름철 손님초대상~ 준비부터 만드는 과정까지*^^*

by 옥이(김진옥 2011. 6. 16.
728x90
반응형





주부님들  손님이 오신다고 하면 고민되는것이...무엇부터 해야하는지...무얼해야하는지가 아닐까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손님초대상 준비하는 방법부터 만드는 과정까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손님이 오신다고 하면 제일 먼저 해야할일~~~ 손님이 몇분 오시고... 손님의 취향을 아는것입니다.
저의집에 오신 손님은 남편회사 동료분들이었고요.. 고기종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저의 가족까지 어른5명에 아이2명입니다.
고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름철 보양식에 좋은 오리고추장주물럭을 메인요리로 만들었습니다.
이밖에 돼지등갈비찜. 골뱅이무침. 생선채소전. 콩나물냉국. 김자반. 멸치호두조림. 열무김치. 배추김치. 쌈채소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첫번째과정: 손님상에 올릴 요리들이 정해지면 각각 요리에 들어갈 재료들 메모합니다.
                  ( 집에 있는 것은 생략하고 없는것만 메모합니다)
                   시장은 미리 전날 가능한것은 미리 보고... 당일날 봐야하는 재료들(싱싱함을 요구하는 재료)은
                   당일날 봅니다.




두번째과정: 일하는 순서를 정해놓습니다. 
                  저같은 경우 미리 전날 밑반찬(마른반찬)은 만들어 놓았고요.. 등갈비도 미리 재워 놓았습니다.
                  일하는 순서를 정할때 유의할점은 미리 만들어 놓아도 좋은것은 미리...
                  손님 오시기 바로전에 만들어야하는것은 나중 순서로 정합니다.





세번째과정 : 미리전날 만들어 놓으면 좋은 밑반찬 두가지를 만들어 놓습니다.

               멸치호두조림. 김자반 만드는 방법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824
                   저는 아이들과 같이 먹으려고 마른반찬 위주로 준비했는데요..
                   여름철에 좋은 가지나물반찬,애호박볶음등  기타 나물반찬도 좋답니다.




네번째과정 : 미리전날 재워 놓은 돼지등갈비~~ 미리전날 재울때는 살짝 데치는 과정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돼지등갈비찜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747




다섯번째과정 : 당일날 아침 콩나물냉국부터 끓여서 냉장고속에 차갑게 보관후 당일날 필요한 재료를 
                        사러 시장에 갔습니다.



♧ 콩나물냉국 끓이기 (7~8인분)
재료: 콩나물700g. 마늘5개. 다진파4T. 청양고추3개. 소금3T+1/3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1. 콩나물은 씻어 준비합니다.

    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물16컵을 넣은후 마늘5개를 저며서 넣어준후 뚜껑을 덮어주세요.
    뚜껑을 덮은채로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5분 끓여줍니다.
2. 5분후 뚜껑을 열고 소금3T+1/3T정도를 넣어준후 다진파와 청양고추3개 총총 다진것을 넣어준후 
    1분정도만 더 끓인후 가스불을 꺼줍니다.
==> 맹물에 끓이기 때문에 소금은 굵은소금반.. 맛소금 반 이렇게 넣어  간을 보세요.
      ( 차갑게 드실경우에는 간간하게 간을 맞춰야 차가워지면서 간이 맞게된답니다)
3. 콩나물를 아삭하게 즐기시려면 콩나물만 집게로 건져 소쿠리에 받쳐 한김 식혀줍니다.
    끓여놓은 국물도 식으면 따로 식혀놓은 콩나물과 함께 반찬통에 담아 냉장보관하세요.





여섯번째과정 : 시장을 본후 순서에 맞게 오리주물럭에 들어가는 오리부터 양념에 재워 놓습니다.
                      골뱅이무침에 들어가는 골뱅이만 미리 고추장 양념에 재워 냉장고속에 보관합니다.
                      골뱅이무침에 들어갈 채소들은 씻어서 썰어 위생팩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 이렇게 준비하면 손님 오셨을때 소면 삶으면서 바로 골뱅이와 채소를 버무려 상에 올리면 됩니다.
                      쌈채소와 쌈장만들고... 마지막으로 생선채소전 만들면서 한쪽 가스불에는 재워놓은 등갈비를 찜을
                      완성합니다.
                      손님 오시기 1시간전에 쌀을 씻어 불린후 밥을 앉혀줍니다.
                      손님 오시기 20분전에 준비한 밑반찬 및 요리들 상에 세팅하기 시작합니다.
                     



오리고추장 주물럭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783




골뱅이무침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486



 



생선채소전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912




열무김치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945

포기김치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952




저는 육류를 즐기시는 분들이라 오리주물럭에 돼지등갈비했는데요..
메인요리를 춘천닭갈비 또는 해물찜, 안동찜닭을 준비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예전에 소개한 레시피들은 링크를 걸어놓았는데요.. 복잡하진 않지요?
오늘도 덥겠지요? 덥지만 즐거운 일 가득한 하루 보내시고요. 승리하세요!!!


*** 가실때요..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 한번 클릭후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
728x90
그리드형

댓글52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