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김치.저장음식

지금 만들면 딱 좋은 햇양파장아찌 만드는 법 *^^*

by 옥이(김진옥 2012. 4. 26.
반응형

 

제철음식이 제일 맛있다는거 아시죠?

어제 우산을 쓰고 걸었는데요... 햇양파가 빵긋 웃고 있더라고요..꼭 저에게 음식 만들어달라고 속삭이는것 같았습니다.

양파장아찌~~ 햇양파로 만들면 달콤하니 더 맛있잖아요..

예전에 양파장아찌 소개했을때...많은 분들이 성공했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그때는 간장을 넣어 만들었고요... 오늘 소개하는 양파장아찌는 간장대신 소금으로 짠맛을 내었습니다.

대신 색을 약간 내기 위해 간장은 한숟가락 넣었습니다 *^^*

새콤달콤 입맛 살려주는 제철 양파장아찌 만들어볼까요?

( 장아찌 만들자 마자 완성사진을 찍어서요... 숙성되지 않은 상태의 완성사진이랍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재료: 햇양파4~5개( 큰경우는 4개, 작은 경우는 5개). 청양고추 5개(생략가능). 월계수잎2장(생략가능).

         생수3컵. 천일염5T. 간장1T. 설탕1컵반이 조금 못되는양(약 1컵 +1/3컵정도).

        식초 1컵반이 조금 못되는 양.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설탕과 식초의 양은 동량으로 해주시고요...기호에 맞게 양을 조절해주세요.

    저는 1컵반이 조금 못되는 양으로 1컵 +1/3컵정도의 양을 각각 넣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식초는 시판하는 식초중에 오XX회사의 사과식초가 장아찌 만들었을때 제일 맛있는것 같습니다.

1. 햇양파입니다~

   햇양파의 특징은 껍질이 흐리고..얇고...그래요~~

   햇양파는 크기가 많이 크지 않아요..

   크기가 큰 경우는 4개 준비하시고요..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5개 준비후 껍질을 제거해주세요.

 

 

2. 껍질제거한 양파를 반절 자른후 4등분해서 물기를 빼줍니다.

   유리병은 끓는물에 넣고 소독후 잘 말려준비합니다.

 

 

3. 청양고추 5개는 총총 썰어서 찬물에 담궈 고추씨를 제거후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매운것이 싫은 분들은 청고추를 준비하시고요..그냥 고추생략하셔도 괜찮습니다.

 

 

 

4. 소독한 유리병에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어줍니다.

 

 

5. 냄비에 생수3컵. 천일염5T. 간장1T.월계수잎2장. 설탕1컵반이 조금 못되는 양을 넣고....

   센불에서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여 2분 끓여준후...가스불을 끄고 식초1컵반 못되는 양을 넣어줍니다.

   식초를 넣고 바로 뜨거운 상태로 유리병에 부어줍니다.

   유리병에 뜨거운 물을 부어준 상태로... 상온에 놓고 식혀줍니다. 완전히 식으면 뚜껑을 덮고 냉장고속에 넣은후...

   하루~이틀정도 지난후 드시면 됩니다.

 ==> 식초는 꼭 마지막에 넣어줍니다. 그래야 식초의 향이 그대로 살아있어요.

 ==> 양파처럼 수분이 많은 재료를 장아찌로 만들때는 간장물을 식혀서 부어주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뜨거울때 바로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장아찌를 오래두고 드시려면 2일정도 지난후 간장물만 따로 부어  냄비에 끓인후 이번에는

     식혀서 부어주세요.( 이렇게 두번째 끓일때는 간장물을 식힌후 부어주는 겁니다.)

 ==> 장아찌를 다 드신후... 남은 국물은 재사용 가능합니다!!!!

      냄비에 부어서 다시 끓여서 동일한 방법으로 장아찌를 만드시면 되는데요..끓일때 소금.설탕.식초의 양만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오늘 소개한 양파장아찌는 피클같이 좀 맑게 만들었고요..

예전에 소개한 간장양파장아찌 레시피를 보시려면 ==>http://hls3790.tistory.com/183

 

양파와 오이를 이용한 장아찌를 만드시고 싶으시면 ==> http://hls3790.tistory.com/325

 

 

오이와 양파를 이용해서 피클을 만드시고 싶으시면 ==> http://hls3790.tistory.com/778

어제 바람이 너무 무섭게 불더니...

아침에 좀 쌀쌀하게 느껴지네요.

건강유의하시고요. 즐거운 하루 ~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

 

 

728x90
그리드형

댓글